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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체 종사원의 자기개발욕구가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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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현재의 외식산업은 첨단 정보통신의 발달과 더불어 4차 산업혁명 등을 통한 기술개발 영향이 직 간접적으로 매우 크게 작용하고 있으며, 규모의 증대와 더불어 인력 집약적이면서 인적 구성이 다양화 되고 있다.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각각의 업체들은 사업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고, 다양한 환경과 험난한 상황에서도 충분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발전지향적인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상대적 저임금과 장시간의 근무와 불규칙한 교대근무, 높은 노동 강도와 감정노동요구 등으로 인한 잦은 이직과 부족한 교육 훈련으로 외식사업체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인재가 매우 부족한 환경에 처해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속에서 업체의 근무환경과 조건 외에 외식업체의 발전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간 개개인의 다른 특성은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인간의 기본욕구가운데 가장 높은 차원의 욕구는 자아실현의 욕구인데, 자아실현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자기개발 욕구의 차이에 따라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 종사원의 자기개발 욕구가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지역에 근무 중인 외식업 종사원으로 모집단을 선정하였고, 2018년 10월 15일부터 11월 4일까지 총 21일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320부 배부되었고,287부의 설문지를 회수 하여,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하여 281부의 자료를 SPSS 22.0을 사용하여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외식업체 종사원의 자기개발욕구는 조직몰입과 직무성과에 유의한 정(+)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개발 욕구의 하위요인인 개인적 개발욕구, 조직적 개발욕구, 전문적 개발욕구 모두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높은 유의한 정(+)의 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외식업체의 채용 담당자 혹은 인사담당자가 조직 구성원의 자기개발을 독려하고, 여건을 조성해준다면, 종사원의 더욱 높은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를 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Author(s)
이효진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Thesis
Keyword
외식업체자기개발욕구조직몰입직무성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990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최웅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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