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기업 경영자의 거래적 리더십과 홀서비스권한위임이 서비스품질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컨설팅참여도와 서비스관리자 고용지원을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경기불황으로 인하여 내수경기에 많은 영향을 받는 외식기업이 최근 최저임금 상승에 따라 직원구인이 어려운 현실을 감안하여 외식기업경영에 있어서 홀 서비스 권한위임을 통한 전문성 있는 서비스관리자의 고용지원으로 외식기업의 경영을 활성화 할 방안이 있을까 하고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외식기업은 최근 산업구조의 변화, 만성적인 구인난, 경기불황, 1인가구의 증가, 최저임금의 지속상승, 식자재 원가 상승, 경영층의 고령화 등으로 경영구조가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러한 환경을 개선할 방안으로 홀서비스 부문을 서비스 관리자에게 권한위임을 함으로써 서비스품질개선을 통한 경영성과 증대가 주요 연구 목적이다.
연구방법은 경기도지역에 소재한 한식음식점 중 실질 종업원 3인 이상인 외식기업 경영자의 거래적 리더십과 홀 서비스 권한위임을 독립변수로 하고 경영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컨설팅참여도와 서비스 관리자 고용지원 조절효과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연구모델을 설계하고 외식기업 경영자 대상으로 설문조사분석을 통하여 요인분석과 타당도 분석, 신뢰성 분석, 13개 가설검증에 대하여 거래적 리더십과 홀 서비스 권한위임이 서비스품질을 매개하여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연구하였다. 또한 컨설팅 참여도와 서비스 관리자 고용지원이 조절하는 효과를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총 13개 가설에 대하여 실증연구를 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외식기업의 현장에서 특히 홀 서비스분야의 구인난을 해결하기 위해서 거래적 리더십과 홀 서비스 권한위임에 대한 정책적으로 지원필요성이 있음을 확인하는 데 유의성이 있으며, 향후 정책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서비스 관리자 고용지원이 된다면 일자리창출과 외식기업의 경영성과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외식업의 특례업종 문제, 홀 서비스 관리자 정책적 지원과 최저임금 및 팁 제도의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의 한계가 있으며, 또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검증해보고 시사점을 토출하고자 한다.
- Author(s)
- 이양우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9-02
- Type
- Thesis
- Keyword
- 외식기업; 거래적 리더십; 홀 서비스 권한위임; 서비스품질; 경영성과; 컨설팅 참여도; 서비스관리자 고용지원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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