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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을 위한 사인시스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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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복합쇼핑몰 방문객을 중심으로
Abstract
현대의 관광산업은 오늘날 다양한 분야의 경제, 사회, 문화 등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 이미지 제고 등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매력적인 산업이다. 오늘날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기대감, 고용과 소득을 늘리는 경제 수단으로써의 세계화 시대에서 무한한 성장 산업으로 각광 받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2013년은 1,217만 명, 2014년의 경우 1,420만 명으로 최고 정점을 찍었으며 우리나라 2015년 방한 관광객 수는 전년 대비 6.8% 감소했음에도 1,323만 명이었다. 이와 같이 매년 국내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관광객의 소비 패턴이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 또한 하루에 한 공간, 즉 멀티플렉스의 기능을 갖춘 복합쇼핑몰에서 쇼핑, 음식, 엔터테인먼트 등의 일정을 모두 소비할 수 있는 원 데이 쇼핑(One day shopping)을 선호하게 되었다. 이러한 복합쇼핑몰은 소비자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지만 대규모적인 복합 공간이라는 점에서 복잡한 동선체계로 인해 경로 탐색 및 목적지를 찾아가는데 어려움이 따르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복합쇼핑몰을 이용하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방향 및 목적지에 대한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인지가 필요하며, 이러한 시각적 및 기능적 역할을 위한 사인시스템의 중요성은 높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사인시스템의 인식과 현황을 파악하여 현재 복합쇼핑몰의 사인시스템 요소와 조건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사인시스템이 효율적인 시각적 속성과 정보적 속성을 잘 전달 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국내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코엑스 및 타임스퀘어에서 설문이 진행되었으며, 객관적 검증이 가능한 설문 문항을 바탕으로 사인시스템의 정보적 속성과 시각적 속성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성별의 차이 분석 결과로 정보적 속성에 대해서는 장소의 구체적 설명, 이동시간, 알기 쉬운 시스템에 대해서는 여성보다 남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휴게실 및 화장실 정보에 대해서는 남성보다 여성이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사인시스템의 시각적 속성에서는 형태, 설명정보, 픽토그램에서 남성보다 여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색, 문자정보에 대해서는 여성보다 남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연령의 차이분석 결과로는 정보적 속성에 대해서는 장소의 구체적 설명, 이동시간, 이동거리, 알기 쉬운 시스템에 대해서는 3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휴게실 및 화장실 정보에서는 50대 이상, 음성 또는 동영상 안내시스템에서는 4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연령별 시각적 속성에서는 색, 픽토그램에서 3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형태에서는 50대, 설명정보에서는 40대, 문자정보에 대해서는 2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방문 횟수의 차이 분석 결과로는 정보적 속성에 대해서는 전체적인 위치파악, 이동 시간, 이동 거리, 알기 쉬운 사인시스템에 대해서는 10회 이상-15회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장소의 구체적 설명에 대해서는 1회가, 휴게실 및 화장실 정보에서는 5회 이상-10회 미만이, 음성 또는 동영상 안내시스템에 대해서는 2회 이상-5회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시각적 속성에서는 색, 형태에서 10회 이상-15회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설명정보, 픽토그램에서는 1회가, 문자정보에서는 2회 이상-5회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방문 시간의 차이 분석 결과로는 전체적인 위치파악, 알기 쉬운 시스템에 대해서는 30분 이상-1시간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장소의 구체적 설명, 이동 거리, 음성 또는 동영상 안내시스템에서는 2시간 이상이, 이동 시간에서는 30분 이내, 휴게실 및 화장실 정보에 대해서는 1시간 이상-1시간 30분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시각적 속성에서는 색, 설명정보에서 30분 이내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형태에 대해서는 30분 이상-1시간미만이, 픽토그램에 대해서는 2시간 이상이, 문자정보에서는 1시간 30분 이상-2시간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외국인들에게 사인시스템에 있어 공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관된 디자인의 사인시스템이 요구된다. 문자보다 픽토그램의 활용이 효율적인 정보전달에 우선시 고려해야 할 부분으로 나타났다. 픽토그램은 세계의 공통 언어이며 누구나 쉽게 인지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적극적인 활용 방안이 요구되는 지점이다. 본 연구는 설문을 통해 국내 복합쇼핑몰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있어 사인시스템에 대한 인식 결과를 알 수 있었으며, 이에 따라 앞으로 사인시스템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하다.
Author(s)
강혜인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2
Type
Thesis
Keyword
사인시스템사인외국인관광객복합쇼핑몰픽토그램웨이파인딩Sign SystemSignForeign TouristsMultiplex Shopping MallPictogramWay-Finding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964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김지현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디자인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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