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예술고등학교 발레 전공 실기수업의 메소드 적용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수도권 예술고등학교에서는 채택한 메소드는 무엇이며 채택한 메소드를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서울 3개교, 경기 3개교 총 6개의 학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6개의 예술고등학교를 대표하여 학교 전임교사를 선정하였으며, 불가한 경우 지도경력 5년 이상의 강사 1인을 추천받아 반구조화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의 답변내용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내용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서울, 경기권의 예술고등학교에서는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기술 습득이 가능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하여 바가노바 메소드를 채택하였다.
둘째, 메소드를 적용함으로써 입시와 콩쿠르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고 교육의 일관성과 의사소통의 효율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메소드를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수업 구성원의 동질성 확보가 어렵다는 점과 전공 실기수업 시수의 한계가 나타났다.
셋째, 메소드를 적용하여 지도 시 필요한 개선방안은 개인지도 수업 고안과 시수 확보, 다양한 메소드 융합교육과 한국형 발레 교수법 모델 개발이다.
예술고등학교의 특성상 입시만을 위해 3년의 과정을 준비해야 하지만 입시에만 중점을 두지 않고 다양한 메소드를 접하며 학생 개인이 성장하며 예술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도 중요하다.
위 연구는 서울과 경기권의 예술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나 메소드를 적용할 때 나타나는 다양한 양상은 전문무용수 양성을 목표로 하는 예술고등학교뿐만 아니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 기관에서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예술고등학교와 국내에서의 메소드 적용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지도자와 학습자가 메소드 적용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메소드의 효율적 적용을 돕기 위한 추후 사례 연구가 요구된다.
Author(s)
김다혜
Issued Date
2025
Awarded Date
2025-02
Type
Thesis
Keyword
예술고등학교발레발레 메소드바가노바 메소드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928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박재홍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무용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