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를 중심으로 한 관계놀이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기의 심리 ‧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관계놀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하는 연구로써 효과성이 입증되면 유아 교육 기관에서 활성화되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한 이론적 배경은 관계놀이와 애착 이론을 기반으로 하였다. 관계놀이 프로그램은 접촉을 기반으로 하는 정서 · 사회적 프로그램으로 교사와 유아가 함께 즐기며 조절과 조율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주고받는 놀이’이다. 관계놀이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핵심은 접촉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며, Corsini &Wedding, David J. Linden 등의 학자들은 영유아기에 부모와의 접촉이 적으면 성장하면서 여러 가지 정서적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총 6사례로, 유아 교육 현장에서 심리 ‧ 정서적 문제를 보이는 영유아 1 집단, 개별 대상인 통합유아 3명, 부모-자녀 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2가정으로 진행 횟수는 총 76회기, 주 1회 30분씩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관계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집단을 대상으로 집단 치료 놀이 과정평가표, 개인을 대상으로 행동 관찰기록표를 사용하고, 가족을 대상으로는 MIM, 양육 스트레스 검사, 부모-자녀 관계검사, HTP 투사검사를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은 독립 대응 표본 사전-사후검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가설은 관계놀이 프로그램이 영유아의 심리 ‧ 정서적 문제 변화에 효과가 있는가를 대가설로 세웠다.
그 결과 관계놀이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관계놀이 프로그램이 심리 · 정서적 문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관계놀이 프로그램 효과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집단 대상 관계놀이 프로그램이 영유아의 심리 ‧ 정서적 문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둘째, 유아 가족 대상 관계놀이 프로그램이 양육 스트레스 완화 및 유아의 심리 · 정서적 문제의 긍정적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입증되었다.
셋째, 통합유아 대상 관계놀이 프로그램이 통합유아의 긍정적 행동은 증가시키고 부정적 행동은 감소시켜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이 관계놀이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심리 ‧ 정서적인 문제를 완화하고 또한, 심리 ‧ 정서적 문제를 사전 예방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시켜 주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중요한 의미는 유아 교육 기관에서 영유아가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경험하도록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아주 중요한 것이며 본 연구의 결과에서 이러한 중요성을 확인시켜 주었다.
따라서 교육 통계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심리 · 정서 문제를 지닌 영유아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복합 애착 대상인 교사와 긍정적인 관계 경험을 맺게 하는 관계놀이 프로그램을 유아 교육 기관에서 진행하는 것이 영유아의 심리 · 정서적 문제 완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시사한다.
- Author(s)
- 장보람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02
- Type
- Thesis
- Keyword
- 관계놀이 프로그램.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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