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눈 건강에 대한 교사인식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영유아기 ‘눈 건강’에 대한 교사 인식을 파악하여 영유아들의 눈 건강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육으로 올바른 건강 습관을 형성하고, 건강하 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25기관으로 담임교사 103명이 참여하였다. 영유아기들의 ‘눈 건강’ 활동 프로그램을 위해 먼저 교사들에게 눈의 중요성과 활동방법을 교육하고 난 후 교사들의 ‘눈 건강’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연구하는 것이다. 실험설계 중 전실험연구설계로 진행하였다. 사전 검사는 교사들에게 연구 취지만을 설명한 후 ‘눈 건강’ 교육 한 후 교 사들에게 4주간(30일)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눈 운동’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 도록 하였으며, 사후검사는 4주가 끝나는 시점에서 검사를 진행하였다. ‘눈 건강’에 대한 하위영역으로 ‘기본시력 인식’, ‘눈 건강 인식’, ‘시력발달의 교육 인식’, ‘시력발달의 실행 인식’에 대해 교사들의 인식을 사 전-사후 조사하였고, 사후검사에서는 ‘눈 운동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나타난 문제와 요구 사항에 대해 추가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 과 같다. 첫째, ‘기본시력 인식’은 사전이 3.120점이고 사후는 4.301점으로 나타나 ‘기본시력 인식’에 대한 교육의 효과로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는 확인되었다 (t=-12.296, p<.005). 둘째, ‘눈 건강 인식’은 사전이 2.713점이고 사후는 4.223점으로 나타나 교 육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19.979, p<.005). 셋째, ‘시력발달에 대한 교육의 인식’, 즉 유아교육기관에서 진행하는 눈 건 강 교육 및 ‘눈 운동’ 프로그램에 관한 것으로 사전이 3.439점 사후는 4.453 점으로 영유아들에 대한 ‘눈 운동’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 다(t=-13.001, p<.005). 넷째, ‘시력발달의 실행인식’은 영유아들에게 실제 ‘눈 운동’ 프로그램 진행 하면서 경험된 인식으로 사전이 3.488점 사후는 4.514점으로 ‘눈 운동’ 프로 그램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12.398, p<.005). 다섯째, 교사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눈 운동’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나타 난 문제점은 ‘눈 운동’ 교육 자체의 어려움이 3.068점, 교사 스스로가 ‘눈 건 강’에 대한 중요성 또는 활동 자체의 이해가 부족하여 활동하는 것이 어렵다 고 응답한 점수가 3.349점 ‘눈 운동’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 부족으로 인한 어 려움이 3.728점으로 나타나 영유아들의 눈 건강을 위한 활동 프로그램 진행 을 위한 역량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눈 운동’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흥미부족 에서는 2.737점으로 ‘눈동’ 프로그램은 영유아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4차 산업시대는 IT와 함께 살아 가야 하는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는 ‘눈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관점과 시각 이 새롭게 대두되어야 한다. 특히 영유아기부터 ‘눈(시력)’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눈 운동’ 프로그램이 필요불가결한 영역 임을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표준보육과정’이나 ‘누리과정’에 ‘눈 건강 을 위한 프로그램’이 포함되어야 할 것으로 시사된다.
- Author(s)
- 유연재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8
- Type
- Thesis
- Keyword
- 영유아 눈 건강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917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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