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社의 사업 다각화를 위한 B2B 전략 연구
- Alternative Title
- SM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방탄소년단을 비롯하여 글로벌 팬덤을 구성하면서 한국의 문화 산업을 육성하고 있는 엔터테인먼트社의 안정적인 수익구조 창출을 위해 제안되었다. 현재 연예기획사는 다각화될 수 있는 문화 콘텐츠 산업의 기반 하에 범위의 경제를 창출할 수 있는 투자 여건이 조성되어 있으며, 이는 기존의 모델인 One source-Multi Use 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이다.
본 연구에서는 E&M 산업의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의 분석 및 국내 음악 시장의 현주소를 알아보았다. 또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음악시장의 변천에 따른 기획사의 역할 및 사업다각화의 모습을 연구하였으며, 관련된 교육 환경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수평적 다각화를 위해 팬덤 및 아이돌에 초점을 맞춘 기존의 수익 모델에서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음원, 엔터테이너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구조화하였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제조업과는 달리 무형자산의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Cash Flow 모델을 구성하기가 쉽지 않다. 본 연구의 본문에서는 B2B 모델을 통해 안정적인 손익 제공을 구조화하며, 결론에서 확장된 교육 모델을 시사함으로써 향후 엔터테인먼트의 수직, 수평적 다각화의 전략 마련에 이론적 기틀을 제공하기를 희망하는 바이다.
- Author(s)
- 김건영
- Issued Date
- 2020
- Awarded Date
- 2020-02
- Type
- Thesis
- Keyword
- 엔터테인먼트社; 사업 다각화; B2B 전략; OSMU(One source Multi Use)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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