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엔터테인먼트社의 사업 다각화를 위한 B2B 전략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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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SM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방탄소년단을 비롯하여 글로벌 팬덤을 구성하면서 한국의 문화 산업을 육성하고 있는 엔터테인먼트社의 안정적인 수익구조 창출을 위해 제안되었다. 현재 연예기획사는 다각화될 수 있는 문화 콘텐츠 산업의 기반 하에 범위의 경제를 창출할 수 있는 투자 여건이 조성되어 있으며, 이는 기존의 모델인 One source-Multi Use 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이다.
본 연구에서는 E&M 산업의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의 분석 및 국내 음악 시장의 현주소를 알아보았다. 또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음악시장의 변천에 따른 기획사의 역할 및 사업다각화의 모습을 연구하였으며, 관련된 교육 환경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수평적 다각화를 위해 팬덤 및 아이돌에 초점을 맞춘 기존의 수익 모델에서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음원, 엔터테이너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구조화하였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제조업과는 달리 무형자산의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Cash Flow 모델을 구성하기가 쉽지 않다. 본 연구의 본문에서는 B2B 모델을 통해 안정적인 손익 제공을 구조화하며, 결론에서 확장된 교육 모델을 시사함으로써 향후 엔터테인먼트의 수직, 수평적 다각화의 전략 마련에 이론적 기틀을 제공하기를 희망하는 바이다.
Author(s)
김건영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02
Type
Thesis
Keyword
엔터테인먼트社사업 다각화B2B 전략OSMU(One source Multi Use)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866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장호윤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무역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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