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아웃소싱 회사 역량이 근로자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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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선진국형 저성장의 경제체제에 들어선 우리 기업들은 글로벌 경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 비용절감, 고용 유연성 확보, 외부 전문성 활용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외부 아웃소싱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아웃소싱은 민간 기업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에서의 활용도 확대되고 있고 비정규직 인력의 고용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산업 전반에 걸쳐 아웃소싱 활용이 확대되면서 아웃소싱에 대한 연구도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아웃소싱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은 아웃소싱 산업과 기업차원의 연구에서는 아웃소싱 동향, 법적 리스크, 아웃소싱 사례연구, 아웃소싱과 기업성과 등을 주로 다루고 있다. 아웃소싱 근로자 차원의 연구로는 근로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성과, 이직의도 등 주로 직무태도와 관련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정규직에 비해 비정규직과 아웃소싱 근로자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선행 연구들은 근로자의 조직몰입이나 직무성과의 원인변수로 직무만족, 임금만족, 근무환경, 역할 갈등 등 개인 차원의 요인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아웃소싱 회사의 역할, 역량 과 관련된 조직 차원의 변수를 다룬 연구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과 달리 아웃소싱 근로자의 직무태도의 원인변수를 근로자 개인 차원이 아닌 아웃소싱 회사와 조직 차원에서 찾아보고 실증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아웃소싱 근로자들은 특수한 근무환경에서 소속회사 몰입과 고객회사 몰입이라는 이중적인 조직몰입이 나타나는지 확인해 볼 것이다. 둘째, 아웃소싱 근로자가 인식하는 아웃소싱 회사, 조직수준의 변수들은 아웃소싱 근로자의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확인해 볼 것이다. 셋째, 아웃소싱 회사 역량과 직무태도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매개역할을 검중해 볼 것이다. 넷째, 조사대상으로 선정한 생산현장과 물류센터 근로자들의 인식은 직종간 차이가 있는지 추가적으로 조절효과도 확인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표본은 아웃소싱 회사 소속의 도급 근로자 274명이며, 소속회사는 중대형 아웃소싱 회사들이며, 근무중인 고객회사는 국내 대기업의 생산현장과 공항 물류센터이다. 생산현장의 주요 담당업무는 제조공정 후반부의 제품이동, 적재, 출하 등이고, 공항 물류센터는 입출고, 상차, 이동, 적재 등의 업무이다. 아울러 각 현장의 조장, 반장, 소장 등 현장관리자도 조사 대상에 포함돼 있다.
통계분석은 IBM SPSS 26.0과 PLS-SEM 기반의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SmartPLS 4.0(Ver. 4.0.9)을 활용하였다.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측정모델 평가, 구조모델 평가 등의 통계분석과 경로계수의 유의성과 적합성을 통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직접효과와 매개효과를 분석하였고, 조절효과 확인을 위해 생산과 물류를 2개 집단으로 분류한 후 다중집단분석(Multiple Group Analysis : MGA)을 추가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아웃소싱 근로자의 소속회사 몰입과 고객회사 몰입의 이중적인 조직몰입을 확인할 수 있었고, 상관계수는 r=0.878(p<0.001)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웃소싱 근로자가 인식하는 회사 역량 중 관리자 역량은 근로자의 소속회사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웃소싱 회사의 전문성, 관리자 역량, 서비스 역량은 모두 근로자의 조직지원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웃소싱 근로자의 조직지원인식은 근로자의 소속회사 몰입과 고객회사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다섯째, 조직지원인식은 회사 역량(전문성, 관리자 역량, 서비스 역량)과 직무태도(소속회사 몰입, 고객회사 몰입)의 모든 관계경로에서 매개효과를 보이고 있다.
여섯째, 생산과 물류를 두 집단으로 분류하여 다중집단분석(MGA)을 통해 조절효과를 확인한 결과, 11개 가설 경로 중에서 1개의 가설 경로에서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즉 서비스 역량과 조직지원인식의 관계에서 생산과 물류 두 집단의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아웃소싱 회사의 경영자나 관리자들에게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웃소싱 회사는 근로자의 소속회사 몰입과 고객회사 몰입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회사 차원의 전문성과 관리자 역량, 서비스 역량을 관리해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둘째, 회사 역량과 직무태도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만큼, 조직지원인식의 개선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셋째, 아웃소싱 회사는 자사의 다양한 아웃소싱 현장 중에서 특히 업무강도가 높거나 근무환경이 특이한 사업장에 더 많은 관심과 지원 활동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고객회사에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은 아웃소싱 근로자는 고객회사 몰입과 소속회사 몰입의 이중몰입이 나타나고 있는 만큼, 아웃소싱 회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서 근로자의 고객회사 몰입과 소속회사 몰입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웃소싱 파트너 선정 시 아웃소싱 회사의 전문성과 경영진과 관리자 역량, 서비스 역량, 조직지원활동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연구방법론 차원에서도 이론적인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직무태도에 영향을 주는 회사, 조직 차원의 변인을 탐색하여 전문성, 관리자 역량, 서비스 역량을 구성 요인으로 하여 연구 주제의 확장을 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서 더 많은 조직 차원의 변인들이 연구되기를 기대해 본다.
한편,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들이 있어, 향후 연구에서는 이 점들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아웃소싱 도급직 근로자의 직무태도에 대한 원인변수로 아웃소싱 회사 역량을 전문성, 관리자 역량, 서비스 역량 등 다소 한정적인 변수로 구성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아웃소싱 회사의 제도, 인적자원 관리, 회사의 평판 등 보다 다양한 변수로 확장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연구대상의 동질성을 추구하다 보니, 생산현장과 물류센터의 비숫한 직종을 연구대상으로 구성하였다. 표본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고, 대기업의 생산현장과 공항 물류센터로 한정돼 있어 이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좀 더 다양한 직종과 충분한 샘플을 확보하여 연구대상의 확장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근로자의 근무 환경과 소속회사와 고객회사의 관계의 정도를 고려하지 못하였다. 추가적인 연구에서는 소속회사와 고객회사 간의 관계의 질, 파트너십 등에 대해서도 검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Author(s)
최락구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8
Type
Thesis
Keyword
아웃소싱회사 역량아웃소싱 전문성관리자 역량서비스 역량직무태도조직지원인식조직몰입이중몰입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791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유연우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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