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아로마 향 첨가 제품에 대한 이용현황과 인지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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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사회의 빠른 변화 속에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지쳐 있는 이들에게 휴식과 편안함을 추구하고 잘 먹고 잘 살자는 개념인 웰빙(well-being)을 넘어 보다 더 나은 삶을 영유하기 위하여 소비생활을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친환경 중심의 삶으로 전개하자는 사고방식인 로하스(LOHAS,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개념이 확산되면서 아로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대중들은 사전 지식 없이 사용하기에는 부담감이 있는 아로마테라피보다는 위험 부담이 적고 안전하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로마 향 첨가 제품에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아로마 향 첨가 제품의 인지도, 지식도, 이용현황, 선호도, 만족도를 파악하여 이용현황과 인지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2012년 9월 10일부터 10월 6일까지 서울, 경기, 충청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일반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회수된 470부 중 불성실하게 표기 되었거나 이중으로 표기된 설문지 19부를 제외하고 성실하게 표기된 설문지 451부를 최종 통계 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조사한 결과 첫째, 아로마에 대한 인지도는 94.2%로 전체 적으로 높았으며, 연령별, 월평균 소득별 인지도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아로마 향 첨가 제품에 대한 인지도 역시 86.5%로 높게 나타났고, 아로마 오일 추출부위에 대한 인지도는 식물의 잎이라는 응답이 36.1%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식물의 열매, 식물의 꽃, 식물의 줄기 순서로 나타났다. 나이별 인지도의 차이는 크게 보이지 않았으나 월평균 소득에서 소득이 400~499만원의 경우 48.6%로 인지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아로마 향 첨가 제품의 이용현황은 81.0%로 대부분이 이용경험이 있었고,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잘 몰라서가 73.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처음 사용한 아로마 향 첨가 제품은 바디 제품이 33.0%, 비누 23.3%, 방향용품이 22.5%순으로 나타났고, 제품을 주로 구매하는 곳은 전문샵(백화점 포함)이 40.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격대는 14.2%가 비싸다, 57.9%가 조금 비싸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로마 향 첨가 제품의 만족도는 ‘매우만족․만족’ 이 54.2%로 절반 이상이 만족하다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만족않음․불만족’은 1.9%로 나타났고, 불만족의 이유로는 가격이 비싸다가 41.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아로마 향 첨가 제품의 인지도가 이용현황에 미치는 영향은 아로마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응답자 94.2% 중에 83.8%가 아로마 향 첨가 제품을 사용해 본 적이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고, 아로마에 대해 모른다는 응답자 중에 57.7%가 아로마 향 첨가 제품을 사용해 본 적이 없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아로마 향 첨가 제품의 인지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아로마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응답자 94.2%중 만족도가 50.0%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아로마에 대해 잘 모른다는 경우에는 만족도가 20.0%정도로 낮게 나타났다.
현재 아로마 향 첨가 제품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인식 수준은 높게 나타난 반면 아로마에 대한 지식수준은 절반에 못 미치는 것으로 조사 되어졌다. 아로마 향 첨가 제품에 대해 알게 된 경로를 살펴보면 매스미디어라는 응답이 45.2%로 나타났으며, 이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쏟아져 나오는 다양한 정보 속에서 정확한 정보를 선별하여 받아들이지 못하고 잘못된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는데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사료되며, 아로마에 대한 지식의 부족은 만족도 저하의 원인이 되므로 아로마 향 첨가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정확한 정보와 사용법을 전달한다면 제품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아져 이용자가 보다 확대될 것이며 만족도 또한 상승하는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다양한 제품의 개발에 아로마 향을 첨가하여 새로운 상품을 개발 한다면 시장의 활성화와 마케팅이 확대될 것으로 사료된다.

【주요어】아로마, 아로마 향, 이용현황, 인지도, 만족도
Author(s)
이영숙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02
Type
Thesis
Keyword
아로마아로마 향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783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이민영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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