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기획 컨설팅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bstract
- 최근 들어 기술이 급속하게발전하고시장의 글로벌화로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시장과고객니즈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이 생존을 위해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는 신제품들이 목적하는 성과를 얻기가 쉽지 않은 환경이 되고 있다.어떤 기업은시장과 고객이 요구하는 신제품을 적기에 출시하지 못하거나 출시된 신제품의 연이은 실패로 인하여 쇠락하고, 어떤 기업은 신제품의 성공으로 시장 지배력을 높여가며 성장하고 있다. 이에 기업에서는 신제품의 실패를 줄이고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하여 신제품기획(상품기획) 역량을 강화하고 외부 업체의 컨설팅을 통해 전문성 및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다.
과거의많은 선행연구에서신제품의 성공요인이 산업 환경, 기술전략, 신제품특성, 개발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신제품 개발투자에 대한 의사결정단계인 상품기획단계의 연구는 많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 개발투자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신제품의 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상품기획 프로세스를 환경이해, 기업과 제품전략 수립, 신제품컨셉 도출, 신제품컨셉 고객검증, 마케팅전략 수립 5단계로 구분하여 신제품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또한 상품기획에 대한 컨설팅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품기획 프로세스는 신제품 성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성공요인이며 특히 이익률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상품기획 프로세스 중에서 신제품컨셉의 고객검증이 신제품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성공요인이며 매출액 증가율에는 영향이 미약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상품기획 컨설팅은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미약하나 환경이해에 대한 컨설팅이 매출액 증가율, 이익률, 시장점유율, 브랜드입지 강화 전반에 걸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컨설팅 희망분야에 대한 빈도분석에서 환경이해와 신제품컨셉 도출 요인이 높게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면 신제품이 성공하려면 상품기획 프로세스 중에서 신제품컨셉에 대한 고객검증을 강화해야 하며, 상품기획 컨설팅은 전략적 대안에 앞서 환경이해를 강화해야 할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첫째. 연구의 분석을 설문지 중심의 분석에 의존하고 있어 조사분석에 의한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설문지 방법에 더하여 연구대상자들에 대한 심층면접과 같은 질적인 방법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설문대상자들이 상품기획 유경험자 중심으로 상품기획 기능을 가진 대기업으로 전개되어 산업전체로 확대 해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연구비중을 높여야 할 것이다.
- Author(s)
- 김정호
- Issued Date
- 2014
- Awarded Date
- 2014-08
- Type
- Thesis
- Keyword
- 상품기획; 신제품; 상품기획 컨설팅; 상품기획 프로세스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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