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홈카페 태도와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커피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홈카페와 관련하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요인에 따른 홈카페 태도와 사용 의도 간의 영향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해 배포된 350부의 설문 중 미회수되거나 신뢰도가 떨어진 67부를 제외한 총 283부의 데이터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측정항목의 선별 및 정교화, 신뢰성 분석 및 타당성 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가설검정을 위하여 상관관계분석과 공변량구조모형분석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요인은 유행지향, 건강지향, 음식탐험지향, 미각지향, 편의지향으로 구분되었으며 이중 건강지향, 음식탐험지향, 편의지향이 홈카페 태도인 개인/맞춤성, 안전성, 실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홈카페 태도 요인인 개인/맞춤성은 이용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 안전성과 실용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홈카페 태도와 이용 의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홈카페 관련 제품 제조 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향후 상품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의미가 있다 하겠다.
Author(s)
김창래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02
Type
Thesis
Keyword
식생활 라이프스타일홈카페 태도사용 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727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강명수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무역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