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시장지향성, 상품기획, 프로세스공식성이 신제품 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컨설팅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신제품 개발 관련된 이전의 연구들을 분석하면 신제품 개발프로세스 상의 단계에 대한 구분 없이 전반적인 연구개발의 성공용인과 신제품 성과간의 관계를 밝히는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신제품의 개발 착수전 단계에 의사결정자들이 해결해야하는 이슈(기회발굴, 상품기획)나 신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중에 실무자들이 만나는 문제점(제품개발프로세스, 콘셉트 개발, 콘셉트 테스트, 프로토타이핑)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며(주재우, 임수빈, 김유정, 2014), 특히 상품기획과 프로세스공식성을 선행변수로 포함하여 연구모형을 제시하는 연구 또한 드문 실정이다.
본 연구는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신제품 개발성과에 미치는 선행요인으로서 신제품의 개발 착수전 단계에 포함되는 시장지향성, 상품기획과 개발진행 과정에 포함되는 프로세스공식성을 선정하고, 조절변수로 컨설팅을 도입하여 선행요인들이 개발성과에 미치는 각각의 영향력과 조절변수가 각각의 선행요인이 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지 여부를 실증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지향성이 신제품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확인되어 지지되었다. 정기적인 시장조사를 실시하여 시장 환경변화를 주기적으로 평가하며, 이 정보를 부서간 회의와 보고서, 뉴스레터 등을 통해 공유하고 제품개발에 고객이 원하는 것을 반영하는 시장 지향적 사고가 확산되어 제도화되고, 자연스럽게 문화로 체화되어 가면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신제품을 확보할 수 있어 신제품의 시장에서의 실패확률을 낮출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상품기획이 신제품 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확인되어 지지되었다. 상품기획부서는 사업환경에 대한 높은 이해를 가지고 시장세분화를 기반으로 제품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과 신제품 콘셉트를 도출하고 개발과제의 사업성을 평가할 수 있는 상품기획역량을 확보해야하는데 이러한 상품기획역량은 단시간에 확보할 수 없으므로 꾸준히 확보노력을 기울여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프로세스 공식성이 신제품 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확인되어 지지되었다. 신제품 개발과정과 내용에 대한 규칙과 절차를 개발 착수전에 공식화하고 연구개발 진행에 이들 규칙과 절차들을 실질적으로 지켜가면서 개발단계별로 디자인 리뷰, 케이트 평가 등을 공식적으로 진행하면 개발품질과 효과성을 높여 개발 성과를 높여줄 것이다.
넷째,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조절변수인 컨설팅은 선행변수중에서 조직의 일상적인 업무로 연구개발에 선행적으로 수행해야하는 시장지향성에는 신제품 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통계적으로 유위한 조절효과를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판명되었으나, 신제품 개발시 착수전에 수행 또는 관리하는 직접적인 활동영역인 상품기획 및 프로세스공식성에는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였다. 특히 상품기획에 대해서는 각 기업이 연구개발 시 상품기획업무 컨설팅 참여도를 높이면 개발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개발초기에 개발과제를 둘러싼 외부, 내부, 환경을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사업성이 최대한 도출될 수 있도록 상품기획의 정합성을 높이는데 컨설팅을 사용하는 것이 개발성과를 높이는데 실효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시장지향성, 상품기획, 프로세스공식성은 신제품개발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과정에서 컨설팅을 도입하면 상품기획이 신제품 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인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Author(s)
길형철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5-08
Type
Thesis
Keyword
시장지향성상품기획프로세스공식성신제품 개발성과컨설팅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723
Advisor
박현우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