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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안전체험공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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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성인 교육을 중심으로
Abstract
급속도로 변화되어가고 있는 현대사회는 우리의 건강과 생명에 위협을 주는 요소들과 이에 따른 사고 위험이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 전쟁과 테러와 같은 파괴성이 높은 위험을 제외하더라도 대형화재, 교통사고, 산업재해, 자연재해와 같은 재난의 출현과 위험요인은 날로 그 정도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로 인해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변화의 움직임이 사회에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어린이를 위한 안전체험장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각종 사고 위험으로부터 보호를 받아야할 아이들은 아직까지 신체특성상 미숙하여 위험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고 위험을 인지하는 이해도가 낮다. 이에 사고의 예방과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항상 안전수칙을 올바르게 지키고 생활화, 습관화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하며 어린이만을 우선적인 대상으로 삼는 것보다는 시민들 모두에게 이론 중심교육 외에도 현장체험이나 실기실습을 통하여 예기치 못한 위험사태에 직면 시 대처할 수 있는 교육공간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에 있는 시민안전체험시설의 공간구성과 전시매체의 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알아본다. 그리고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토대로 만족도 및 요구도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전교육의 필요성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범위는 안전체험관의 공간분석 및 체험유형과 체험전시별 연출매체, 만족도 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시에서 운영 중인 시민안전체험관을 중심으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우선 이론적 고찰을 통해 안전교육의 개념과 역할, 사고의 위험, 사전 방지,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 및 재난과 재해의 위험 정도와 종류에 대해 정리하였다. 다음으로는 안전체험공간에 대한 개념과 체험연출 특성, 그리고 그 유형을 바탕으로 시민안전체험관에 적용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선정 범위는 국내 16개 도시 88개 안전체험시설 중 단일체험관을 제외한 종합안전체험시설 중 2003∼현재(2012. 04)까지 개관된 연면적이 5,000㎡이상 인 것으로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서울시 광나루시민안전체험관, 서울시 보라매 시민안전 체험관, 대구시 시민안전테마파크 3곳을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은 사례 공간에 대한 조사를 통해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안전체험관에서 전문적인 교육을 맡고 있는 교육관과 인터뷰를 통해 시설현황과 세부 체험연출매체를 파악하였다. 다음 그것을 토대로 설문문항을 작성하여 안전체험시설을 접한 이용자를 상대로 안전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 인지도, 관심도, 이용빈도,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1차(2012년 3월 26일∼4월 10일)와 2차(2012년 5월 8일∼5월 15일)의 2번에 거쳐 실시하였고, 통계 프로그램인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과 교차 분석을 통하여 결과를 추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론에서는 시민안전체험공간의 공간구성과 전시매체를 통한 현황 및 사례분석을 하고, 시민안전체험시설의 재해분류별 주 체험장과 체험시설에 대해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그리고 공간연출 및 체험을 유발시키는 특성을 파악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을 제안하려고 한다.

첫째, 일상생활 중 사고우려가 높은 위험요인은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보완하고, 이용자들의 선택형 체험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맞춤형 교육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상생활 중 위협을 가장 많이 느끼는 사고를 조사한 결과, 1위 교통사고(33.0%), 2위 화재사고(30.0%), 3위 풍수재해(15.6%), 4위 응급상황(13.3%), 5위 지진재해(8.1%)로 교통사고에 대한 사고 우려가 가장 높음을 알 수가 있었다. 하지만 교통사고체험장을 체험관별로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3곳(E1, E2, E3)의 체험관 중 1곳(E2)에서만 체험교육시설이 운영 중에 있었다. 그리고 응급처치체험장은 3곳(E1, E2, E3)의 체험관에서 모두 응급구조체험시설을 운영되고 있었으나 일반적인 종합 체험에서 제외된, 사전 예약을 통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이용객 직업과 주위환경의 차이에 따라 우려하는 사고의 유형도 조금씩 차이가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사고율이 높은 교통사고 체험장과 같은 프로그램은 보완이 되고, 이용자의 효율적인 체험을 위해서는 현재 제한된 체험 프로그램에서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선택형 체험프로그램으로 보완하여야 한다.

둘째, 안전체험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이용객 중심으로 스스로 탐험하고 극복하는 테마형 전시매체를 도입시켜 체험관을 조성하여야 한다. 체험 프로그램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1위 화재대피체험(33.4%), 2위 지진탈출<실내>체험(25.6%), 3위 소화기체험(25.6%) 순이었다.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66.7%의 이용객들은 일상생활 중 위협을 느끼는 사고의 프로그램보다는, 체험공간이 잘 되어있는 시설에서 더 만족과 흥미를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대피 체험장의 전시매체를 분석해 본 결과 기존의 감각적 정보(시각+촉각, 시각+청각)에서 오감을 이용한 다중 감각적(3개 이상의 감각기관에 동시에 전달) 정보를 지원하고 있었다. 이는 체험에 대한 만족과 흥미를 극대화시킴으로서 이용자들에게 비의식속에서 행위를 유도하고 정보를 습득하게 하는 의도를 보여주었다. 이처럼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테마형 전시매체를 도입하여 사고현장을 재현한 실물과 같이 공간구성을 계획하여 체험공간에서 이용객들이 직접 위협을 체험하고 소통할 수 있게 보완하여야 한다.

셋째, 편안한 체험을 위해서는 체험장 내에 편의시설을 보완하여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안전체험시설 3곳(E1, E2, E3)을 조사한 결과 편의시설 중 매점, 카페테리아, 음식점과 같은 시설은 어디에서도 볼 수가 없었다. 만족도에 관한 설문 조사결과 이용자들이 원하는 체험의 적정 시간은 82.2%가 ‘1시간 30분∼2시간’이라고 응답했고, 적정 인원은 38.9%가 ‘10명 이하’라고 응답했다. 조사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체험관을 이용할 때 휴식시간을 갖기를(31.1%) 희망하였고, 자유롭게 체험하기를 24.4%가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편안하고 자율적인 체험을 위해서는 체험관 내의 시설에 대해 편리성과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넷째, 이용객들의 안전에 대한 인지도 및 시설에 대한 이용 빈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체험시설을 교육공간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대체수업 및 교육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각 공공단체, 교육기관과 기업 등에서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공공단체에서는 의무화된 안전교육을 홍보하고 활성화시키고, 교육기관에서는 안전교육을 대체수업으로 활용하고, 기업의 종사자들은 안전교육을 사전 예방책으로써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안전교육을 홍보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안전교육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시킨다.

현재 ‘현실적인 안전교육이 필요한 대상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저 없이 자라고 있는 어린세대 라고 얘기 한다. 물론 이들은 신체·정신적 성숙단계가 미숙하고 저항력이 약하여 사고에 무방비로 방치 될 수 있다. 사실을 우리는 인지하여야 한다. 그동안 우리는 어린이에 대한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는 있지만 마치 성인과는 무관한 문제로 다루고 있다.
하지만 통계청의 사고통계에 따르면 안전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세대는 유아부터 청소년의 경우보다 30세 이상의 성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인의 경우 청소년 이하의 세대보다 사고발생 빈도가 2배, 많게는 3배 이상의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어린이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안전교육이 반드시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시민들의 안전 의식의 내면화 및 행동의 습관화를 정착시키고 예기치 못한 위험사태에 직면할 때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시민안전 체험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며 이의 중요성을 널리 알려야 한다.

본 연구는 시민들로 하여금 다양한 체험을 통해 안전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위급한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체험적 요구, 감정몰입을 할 수 있는 리얼리티한 체험 공간의 필요성에 대한 것이다. 이에 향후 본 연구의 제안 사항이 안전체험관을 계획하고 설립 시 공간구성과 전시매체의 상호작용을 통해 실제 안전사고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체험 공간 구성을 위한 기초연구로 기여하길 바란다.
Author(s)
이영화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8
Type
Thesis
Keyword
시민안전체험관체험전시체험공간구성전시매체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713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한혜련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디자인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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