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 마케팅 이론에 의거한 대학 학생식당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Abstract
- 대학시설은 대학의 고유 기능인 교육과 연구 그리고 사회봉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물리적 환경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대학의 기본적인 활동에 필요한 시설 외에도 대학 구성원(교수, 학생, 직원)의 쾌적한 생활기반을 제공하여 상주하는 개인들의 일상생활의 터전이 될 수 있는 제반 지원시설들이 공급되어야 한다. 이와 아울러 최근에는 대학의 국가 사회봉사에 보다 많은 역할이 강조되어 지역사회와 산업체와의 협력 체계 구축이 요구되어지고 있어 대학시설의 범위는 지역사회까지 확대되고 있다.
대학 단위 공간의 설정은 교육시설, 연구시설, 지원시설을 기준으로 나뉜다. 교육시설에는 강의실과 학부실험, 실습실이 있고, 연구시설에는 교수연구실, 대학원 연구실, 연구 실험실이 있다. 지원시설에 행정지원시설과 생활지원시설이 있는데 생활지원시설에 학생 식당과 교직원 식당, 휴게실, 매점 및 기타가 포함되어 있다.
대학의 시설관리는 대학 목적에 적합하도록 사용•보유하고 있는 고정 자산을 최적화하여 비용의 최소화, 효용의 극대화, 유연한 유지관리를 목적으로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계획•관리하는 통합된 서비스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시설관리는 간혹 공간관리(space management) 혹은 자산관리(property management)와 유사하게 사용되어지나 시설관리는 공간적 범위가 보다 광범위하고 관리와 운영이 보다 복잡한 영리적 자산에 국한되기도 한다.
대학에서의 시설물 관리의 목적은 대학시설 사용자의 안전하고 쾌적한 활동을 보장하고,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시설관리를 통하여 에너지 소비량의 절약, 불필요한 예산 낭비 요소 제거 그리고 건물 내구연한을 연장하는 데 있다. 따라서 시설물의 치명적인 피해원인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찾아내고 그 예방대책과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통하여, 시설물의 내구연한의 증대로 예산 절감 효과를 기하고, 쾌적하고 안락한 교수•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시설관리의 책무이다. 이와 더불어 대학 시설의 활성화하고 개선하는 것 또한 요구되어야 한다. 시설을 계획하고 관리하여 대학 구성원에게 보다 나은 환경을 제공하도록 장기적인 경영 전략과 유지관리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 급식은 산업체 급식의 일부분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다른 단체 급식과는 달리 특수한 관련 규정없이 열악한 환경에서 운영되고 있다. 대학 급식점은 타 고객군에 비해 독특한 고객의 특성 및 경쟁 구도를 가지고 있다. 주요 고객은 대부분 20대의 학생들로서 중식 중심의 고정 고객이 아닌 주 2~3회 정도만 이용을 하는 유동성 고객이 며, 저렴한 가격 또는 고품질의 메뉴라는 상반된 기호를 가지고 있고, 선호 메뉴 중심의 선택을 선호하는 고객군이다. 이외에도 교수나 행정직원과 같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고 경제적 여건이 양호한 고품질의 메뉴를 원하는 일반 고객과 아침과 저녁만을 이용하는 기숙사생 등 타 고객군에 비해 다양한 고객을 상대하여야 한다. 하지만 느린 발전을 보이고 있다. 이런 주요 이유로는 대학 급식점이 타 고객군과는 달리 행정 당국의 별다른 규제 사항 없이 운영되어 왔고, 이용자의 수가 거의 고정적으로 확보되어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가 낮으며, 저단가 체계 및 높은 식자재 비율은 불문율처럼 여기는 학생들의 태도로 인해 저임금 체계하의 노동력 운영과 운영 수지상 유능한 관리자를 적정수 확보하지 못하게 함은 물론이고, 지속적 개선을 위한 투자도 어렵게 만드는 악순환의 구조를 형성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대학 식당의 내적 여건과 달리 외부 식당의 환경은 급속도로 변화, 발전하고 있다. 그러면서 학생들은 학생 식당보다 외부 식당을 선호하고 학생 식당에 대한 편견으로 방치되어 있다. 학생 식당의 음식 개선, 비용 절감에 초점을 두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 식당 이용실태와 만족도를 파악하여 다양한 마케팅을 적용하여 학생 식당에도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대학 시설이라는 공간의 특성과 이용자가 학생이라는 점을 고려한 스페이스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고찰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의 범위는 실제 대학생들의 대학 학생식당 이용실태와 만족도와 활성화에 필요한 스페이스 마케팅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 H대학 학생식당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방법은 기존의 스페이스 마케팅과 관련된 16개의 논문을 중심으로 스페이스 마케팅 요인을 추출하였다. 다시 스페이스 마케팅 요인들을 통폐합하여 재정리 하였고, 요인별 특징을 정리하였다. 최종적으로 대학 학생식당에 적합한 요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실제 대학 학생식당을 이용하는 215명을 대상으로 1차(2012년 6월 14일), 2차(2012년 6월 15일), 3차(2012년 6월 19일)에 걸쳐 실시하였고, 통계 프로그램인 SPSS. 1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통하여 결과를 추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론에서는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을 통해 대학 학생식당 공간 계획에 기초 자료가 되고자 한다.
첫째, 공간적 요인은 학생식당 활성화에 필요한 마케팅 요소 결과 1순위, 2순위, 3순위를 뽑는 세 가지 순위에서 모두 첫 번째로 나타났다. 공간의 크기, 특징별 분리, 가구 배치, 동선 관리를 계획하여 불만족 요인이 개선되어야 한다.
둘째, 감각적 요인으로 이용자의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을 자극하여 만족도를 높인다. 음식의 맛과 다양한 메뉴 이외에 감각적 요인을 접목시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다. 기본적인 충족요건과 더불어 식사와 휴식을 하는 동안 심리적인 충족과 즐거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친환경성을 적용하여 외부 식당과 차별화를 줄 수 있는 요소이다. 내부의 색채와 마감재를 친환경 소재로 이용할 수 있으며, 교내 캠퍼스의 조경과 자연광을 식당 내부로 진입시킬 수 있다. 이용자에게 정신과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식사 시간 이 외에도 열린 공간을 제공하여 공간 활용도를 높인다.
넷째, 학생들의 참여와 아이디어로 심미성, 감성적 요인, 이벤트성, 정보성, 참여성 요인을 접목한 공간 계획을 할 수 있다. 외부 식당은 상업적인 공간으로 창업자의 계획에 따라 경영되는 공간이다. 하지만 학교 복지시설인 학생식당은 주체자가 본학교의 학생이 될 수 있다. 그 점을 이용하여 이용자가 주체자가 되어 공간을 꾸미고 사용하는 상호작용하는 운영시스템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학생들의 디자인이 공간적 요인과 감각적 요인에 접목될 수 있고, 동아리 회원들이 감각적 요인과 참여성에 주체자가 되어 활동하여 하나의 스페이스 마케팅 요인이 될 수 있다.
다섯째, 이용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기본적인 음식의 맛과 메뉴에 대한 개선이다. 공간에 마케팅 요인을 접목시켜 활성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질적인 음식의 맛과 메뉴의 개선 대한 이용자의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청결하고 보다 수준 높은 식사를 위해 위생관리사와 조리사의 관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지인 H대학 학생식당은 2008년에 리모델링 공사를 하여 비교적 나아졌지만 위생, 편리성이 개선되었다기보다 바닥과 벽 마감재, 가구를 변경한 수준이며, 위생 및 관리, 편리성, 경제적인 면에서 부족하다. 외부 식당의 메뉴와 맛, 비용에 대한 전략을 펼치는데 비해 학생 식당의 마케팅 측면의 발전은 약한 실정으로 이용자들이 많지 않다.
본 연구는 스페이스 마케팅과 관련 된 선행 연구에서 스페이스 마케팅 요인을 추출하고 통폐합하여 실제 학생 식당에 적용 가능한 스페이스 마케팅 요인을 재정립하였다. 최종적으로 이용자가 우선순위로 선정한 스페이스 마케팅요인을 밝히고, 학생식당을 활성화하는 공간계획에 있어 가이드라인이 되는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Author(s)
- 이미나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2
- Type
- Thesis
- Keyword
- 스페이스 마케팅; 공간 계획; 학생식당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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