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의 애자일 문화 영향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애자일 조직문화, 조직몰입의 다중매개효과 중심으로
- Abstract
- 디지털 혁신에 기반한 4차 산업혁명은 다가올 미래가 아니라 현실이 되었고, 최근 코로나19와 같이 예측하지 못한 환경이 발생되고, 여기에 4차 산업혁명의 시대 혹은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스타트업들에게 경영 불확실성은 더욱 강하게 증폭되고 있으며 위협과 위험이 내재되며 급변하고 있는 경영 환경에 스타트업의 경쟁력과 차별화된 자원의 확보가 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빠르게 변화하면서 애자일(Agile) 경영기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애자일이 기업 경영 전반에 걸쳐 적용할 수 있는 조직 운영 방식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유는 고객 요구의 변화에 유연하고도 신속하게 대응하고 시장 변화에 빠르게 반응할 수 있는 조직문화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모든 스타트업들에게 요구되는 생존 및 성장전략이라 할 수 있다.
스타트업의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역량 있는 창업가, 기발한 비즈니스 모델 및 아이디어, 기술력과 자본 외에도 성공한 스타트업은 모두 그들 조직 만의 조직문화가 있다. 스타트업이 수많은 인재를 모아 그들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성장 할 수 있었고 그것이 결국 그들을 성공으로 이끌었던 힘이라고 하였다. 특히 지금처럼 코로나 19에 의한 특별한 시기에서의 스타트업에게는 적응력이 높은 애자일 조직문화는 더욱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환경에서 스타트업의 생존 및 성장을 위한 방안으로 조직 문화적 관점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스타트업에서의 애자일 문화 영향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애자일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의 다중매개효과도 확인하였다. 기존 선행연구에서의 애자일 조직문화에 관한 연구는 대기업, 중견기업을 기반으로 주로 이루어졌으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진행된 선행연구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애자일 문화 영향요인과 애자일 조직문화, 조직몰입,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새로운 개념 및 학문적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또한 스타트업의 생존과 성장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조직관리 차원으로 접근함으로써 스타트업의 생존 및 성장전략에 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7년 미만의 스타트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233부 데이터를 SPSS 22.0와 AMOS 22.0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고, 기술통계분석, 탐색적 요인 분석, 크론바흐 알파(Chronbach’s alpha)계수를 사용하여 신뢰성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 검증, 가설검증을 위해 구조모형모델 분석을 시행하였다. SPSS PROCESS macro Model 6을 사용하여 다중매개효과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애자일 문화 영향 요인으로 조직적 요인은 애자일 조직 문화의 지속적 학습과 임파워먼트, 개인적 커뮤니케이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애자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심을 가지며 애자일에 대한 적극적인 최고경영진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해석해 볼 수 있다. 반면에 조직적 요인이 협업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 되었는데, 이것은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 비해 스타트업은 소규모라는 특성상 멀티 플레이어를 하는 기업이 대부분이고 부서 또는 동료 간의 협업에 관한 체계적인 프로세스가 구축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존 선행연구 결과와 상이한 결과가 나왔다고 해석해 볼 수 있다.
두 번째, 애자일 문화 영향 요인으로 기술적 요인은 애자일 조직 문화의 협업, 지속적 학습, 임파워먼트, 개인적 커뮤니케이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정보기술의 사용 및 구축이 높을수록 애자일 조직 문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 번째, 애자일 문화 영향 요인으로 환경 불확실성은 애자일 조직 문화의 협업과 개인적 커뮤니케이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스타트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고객들의 반응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협업과 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지속적인 학습과 임파워먼트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것은 조직 구성원 간에 애매모호한 역할 및 책임 등으로 동기부여가 결여된 상황에서 발생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해 볼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조직 내 구성원 간의 역할에 대한 명확한 제시가 필요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네 번째, 애자일 문화 영향 요인으로 조직적 요인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애자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심을 가지며 애자일에 대한 적극적인 최고경영진의 지원이 높을수록 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도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술적 요인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정보기술의 사용 및 구축 등은 조직 구성원의 내재적 동기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해석할 수 있다. 환경 불확실성은 조직몰입에 부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높은 조직몰입은 급변하는 환경 불확실성에 대한 불안한 요소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다섯 번째, 애자일 문화 영향 요인으로 조직적 요인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애자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심을 가지며 애자일에 대한 적극적인 최고경영진의 역할은 조직관리 관점에서의 활용방안을 구축할 수 있고 경영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기술적 요인과 환경 불확실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정보기술의 사용 및 구축 등은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 관계는 아님을 알 수 있었고, 환경 불확실성 역시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 관계가 아님을 알 수 있었다.
여섯 번째, 애자일 조직 문화로 협업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반면에 지속적 학습, 임파워먼트, 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즉 조직 내 지속적 학습의 수준과 임파워먼트의 수준, 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의 수준이 높을수록 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곱 번째, 애자일 조직 문화로 협업과 지속적 학습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조직 내 협업의 수준과 지속적 학습의 수준이 높을수록 경영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이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임파워먼트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여덟 번째, 조직몰입은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는 조직 구성원들이 자각하는 업무수행 난이도 대비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조직 몰입도가 낮아지고 이에 따라 경영성과에도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겠다.
아홉 번째, 애자일 문화 영향 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애자일 조직문화(협업)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에서는 조직적 요인과 경영성과 간에 단일매개효과(협업), 다중매개효과(협업, 조직몰입)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환경 불확실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단일매개효과(조직몰입), 다중매개효과(협업, 조직몰입)도 없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반면에 조직적 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단일매개효과(조직몰입)은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술적 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단일매개효과(헙업)과 단일매개효과(조직몰입)은 매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다중매개효과(협업, 조직몰입)도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열 번째, 애자일 문화 영향 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애자일 조직문화(지속적 학습)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에서는 기술적 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단일매개효과(조직몰입), 다중매개효과(지속적 학습, 경영성과)는 없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반면에 조직적 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단일매개효과(지속적 학습), 단일매개효과(조직몰입), 다중매개효과(지속적 학습, 조직몰입)은 모두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환경 불확실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단일매개효과(지속적 학습), 단일매개효과(조직몰입), 다중매개효과(지속적 학습, 조직몰입)은 모두 매개효과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열한 번째, 애자일 문화 영향 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애자일 조직문화(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의 매개효과에서는 조직적 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단일매개효과(임파워먼트), 다중매개효과(지속적 학습, 조직몰입)은 매개효과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에 조직적 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단일매개효과(조직몰입)은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술적 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단일매개효과(임파워먼트), 다중매개효과(임파워먼트, 조직몰입)은 매개효과가 없음을 확인 할 수 있었고, 단일매개효과(조직몰입)은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환경 불확실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단일매개효과(임파워먼트), 단일매개효과(조직몰입), 다중매개효과(임파워먼트, 조직몰입)은 모두 매개효과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열두 번째, 애자일 문화 영향 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애자일 조직문화(개인적 커뮤니케이션)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에서는 조직적 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단일매개효과(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은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단일매개효과(조직몰입), 다중매개효과(개인적 커뮤니케이션, 조직몰입)은 매개 효과가 없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기술적 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단일매개효과(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은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단일매개효과(조직몰입), 다중매개효과(개인적 커뮤니케이션, 조직몰입)은 매개 효과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환경 불확실성과 경영성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단일매개효과(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은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단일매개효과(조직몰입), 다중매개효과(개인적 커뮤니케이션, 조직몰입)은 매개 효과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기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스타트업 애자일 문화 영향요인, 애자일 조직 문화, 조직몰입, 경영성과 사이에서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기존 선행 연구 결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한 후 새로운 논의 가능성을 제시해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스타트업의 특성과 애자일 문화의 특성을 비교하고 그들의 공통점을 기반으로 스타트업의 조직 문화 구축에 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애자일의 기본 가치와 원칙을 조직문화로 녹여 내고 사업 여건에 맞는 애자일 방식과 범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고 할 수 있겠다.
- Author(s)
- 엄미선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02
- Type
- Thesis
- Keyword
- 스타트업; 애자일 문화 영향요인; 애자일 조직문화; 조직몰입; 경영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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