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감성요소가 이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조절초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오늘날의 사람들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중시함으로써, 자신이 사용하는 상품에서 조차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내기를 원한다. 이러한 경향은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며 사용자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감성을 가진 애플리케이션 을 선호하고 사용한다.
본 연구는 바로 이러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감성을 구명하기 위한 실증분석 논문으로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어떠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선호하고, 또한 애플리케이션 스타일에 대한 이용태도가 어떻게 다른가를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스마트 폰 애플리케이션스타일의 감각적인 요소는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이용태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특히 촉진초점 사용자의 이용태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스타일 중 경험을 중시한 것 역시,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이용태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특히 방어초점 사용자의 이용태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스타일 중 가치를 중시한 것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이용태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촉진초점, 방어초점 사용자들 간 선호도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하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스타일에 나타난 감성은 사용자들의 이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의 조절초점에 따라 서로 다른 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이용태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있어서 실무적 도움을 주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선호 스타일에 대한 새로운 연구방향과 지평을 넓히는 데에 있어서의 학술적 가치와 의의를 갖는다 할 것이다.
Author(s)
유하늬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5-02
Type
Thesis
Keyword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태도자기조절초점감성의 요소감각경험가치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81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뉴미디어광고프로모션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