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스마트폰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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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최근에 들어서 스마트폰 사용자는 이천만 명을 넘어섰으며 스마트폰의 수용단계를 넘어서 이제는 보편화 되었다. 스마트폰에 관심이 많은 국내 사용자가 스마트폰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정도와 방식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에서 한계점으로 나타낸 기능적 요소를 포함하여 변형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하여 설문 결과 자기효능감은 유용성과 유희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영향과 기능적요소는 유희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유희성은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사용자들이 업무 및 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보다는 게임 및 유희적인 목적으로 스마트폰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보여주고 있다. 추후에는 스마트폰이 사용단계에서 더 나아가 이용의도보다는 만족도 관련 요소등 연구 분석함으로써 보다 폭 넓은 의미의 연구결과로 개인 및 단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lain the factors of using smart-phone. This research us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The external variables including Self-efficacy, Social effect, and function elements have different levels of influences on behavioral belief in acceptance process : while Self-efficacy have the strongest impact, social effect, and function elements have limited impact. behavioral belief including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enjoyment all strongly influenced directly and indirectly on behavioral intention to accept and continue the use of smartphone. Among them also affect the perceived enjoyment of the use impact found that a lot. In the future, Rather than the satisfaction of the use of smartphones and other research-related factors by analyzing the findings to a broader meaning to individuals and groups will be affected.
Author(s)
오윤숙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2
Type
Thesis
Keyword
기술수용모델스마트폰이용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80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
Advisor
유연우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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