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슈퍼바이저 역량이 서비스몰입과 직무만족을 통해 가맹점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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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관리 가맹점 수에 따른 다중집단분석
Abstract
프랜차이즈 산업과 슈퍼바이저에 대한 많은 선행연구에 의하면 가맹점주에게 핵심적인 역할을 제공하는 것은 슈퍼바이저이다. 프랜차이즈의 가맹본부와 브랜드 수, 점포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나, 가맹본부의 슈퍼바이징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국내 슈퍼바이징 시스템에 대한 학문적 토대를 제공하는 동시에 실무적인 기준을 제시한다.
슈퍼바이저의 역량에 따른 서비스몰입과 직무만족이 가맹점경영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슈퍼바이저의 관리 가맹점 수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집단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다른 연구와 차별점은 현재 프랜차이즈기업에서 근무하고있는 슈퍼바이저를 대상으로 진행하여 보다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의 슈퍼바이저시스템의 현실을 반영했으며, 슈퍼바이저가 직접 담당하고 있는 관리 가맹점 수에 따른 서비스몰입과 직무만족, 가맹점경영성과간의 영향을 파악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실질적인 영향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 중 가맹점 30개 이상을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의 슈퍼바이저 29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프랜차이즈 기업의 슈퍼바이징 시스템에 대해 파악하였다. 슈퍼바이저 1명당 평균 관리 가맹점 수는 36.7개이며, 월 1.1회를 방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슈퍼바이저의 서비스의 몰입과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슈퍼바이저 역량을 규명한다. 서비스몰입에는 매장운영관리를 제외한 재무관리, 인적자원관리, 마케팅관리역량이 영향관계를 보였으며, 직무만족 요인에는 매장운영관리, 재무관리, 인적자원관리, 마케팅관리 모두 영향관계를 보였다. 셋째, 슈퍼바이저 서비스 몰입과 직무만족이 가맹점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넷째, 슈퍼바이저의 관리 가맹점 수에 따른 집단 간 연구모형 경로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실증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관리 가맹점 수가 36개 미만인 집단과 36개 이상인 집단 간의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현재 관리 가맹점 수에 따른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지원특성을 파악하고, 프랜차이즈 본부에게 슈퍼바이징 시스템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프랜차이즈 기업의 슈퍼바이저가 가맹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몰입과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관리하는 가맹점의 경영성과가 높게 나타남을 증명함에 따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은 슈퍼바이저의 서비스몰입과 경영성과과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적절한 관리 가맹점 수를 배정하고 슈퍼바이저의 서비스몰입과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 긍정적인 본사 문화, 승진의 기회, 슈퍼바이징 방법, 마케팅 방법 등 다양한 교육을 진행 할 수 있다.
Author(s)
이예빈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2
Type
Thesis
Keyword
프랜차이즈슈퍼바이저 역량프랜차이즈 시스템슈퍼바이징 시스템관리 가맹점 수서비스 몰입직무만족가맹점 경영성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63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주성희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미래융합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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