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특성과 사용자 개인 특성이 소셜미디어의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lternative Title
- 유튜브와 유튜브 이외의 사용자 비교를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의 특성과 사용자 개인 특성이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개방, 참여, 공유로 이뤄지는 현재의 웹 상황에 소셜미디어는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과 경험, 정보 등을 공유하는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접근성, 유용성, 최신성, 연결성, 친숙성, 유희성의 특성을 가지고 변화하면서 성장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개인들은 다양성 추구성향, 혁신성, 자기실현성, 정보지향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종전의 전통 매체의 관계 방법인 일방적인 수용 관계가 아닌 서로가 정보를 주고 받는 양방향적 관계성을 토대로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의 활동으로 만들어진 콘텐츠는 사용자가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최근 소셜미디어 중 동영상 기반의 서비스를 하고 있는 유튜브의 이용 빈도 상승 현상과 관련하여 유튜브와 유튜브외 다른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어떤 특성에 반응하며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또한 그러한 변화 속에서 사용자들의 소셜미디어 만족과 지속적인 사용 의도는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 논문은 소셜미디어 특성이 사용자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소셜미디어 특성에 의해 사용자가 만족할 경우 사용자가 소셜미디어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의도를 갖게 하는 특성은 무엇인지, 유튜브와 관련해 소셜미디어의 어떤 특성이 유튜브 사용자들과 그 외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요약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 특성 중 접근성과 유용성, 유희성이 사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러한 소셜미디어 만족도는 지속적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 특성과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사용자 특성 중 조절효과를 갖고 있는 변수는 다양성 추구 성향과 혁신성, 자기 실현성이 최신성과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조절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와 유튜브외 사용자, 전체 집단과의 다집단 분석 결과는, 만족도와의 영향 관계에서 유튜브 사용자는 접근성과 친숙성, 유희성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유튜브외 사용자에게는 유용성과 친숙성, 유희성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집단과의 관계에서는 접근성과 유용성, 유희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적 사용의도에서도 유튜브와 유튜브외 사용자에게 유희성이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 Author(s)
- 김우찬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9-02
- Type
- Thesis
- Keyword
-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특성; 소셜미디어만족도; 지속적사용의도; 유튜브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28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