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 Alternative Title
- 컨설팅 조절효과 중심으로
- Abstract
- 국내 저성장기조의 경제상황이 지속되는 상황과 대기업 프랜차이즈의 골목상권 침투, 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 시장의 성장으로 국내 소상공인의 경영 상황은 쉽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과 창업준비수준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그 창업과정에서 업종 및 아이템 선정, 창업자금, 창업준비기간 등의 요인에 대하여 컨설팅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창업 경험이 있는 200여개 전국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컨설팅이 소상공인의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어떤 관계를 갖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 컨설팅이 소상공인의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창업성과에 컨설팅의 조절효과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과 창업준비수준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재무적 성과 및 비재무적 성과를 창업성과로 묶어 종속변수로 설정하였으며, 컨설팅을 조절변수로 하여 독립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와 문헌적 고찰, 실증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하였고 창업경험이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지역은 수도권, 충청지역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응답에 대하여 회귀분석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소상공인 창업성과와 관련된 기존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 업종 및 아이템 선정, 창업자금, 창업준비기간 4개의 요인으로 구분하여 소상공인의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창업준비기간을 제외한 3개 요인 모두 창업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컨설팅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조절변수로써 창업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업종 및 아이템선정, 창업자금과 창업성과 사이에서 유사조절변수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번 연구결과를 선행연구들 관점에서 비교 및 분석하고 그 의의를 살펴보았으며, 본 연구는 기존의 소상공인의 창업성과를 컨설팅의 유무에 따른 연구모형으로 확충하고 기존 소상공인의 일반적 배경은 제외하고 심리적 특성, 창업준비수준(업종 및 아이템 선정, 창업자금, 창업준비기간)이 컨설팅이라는 조절변수로서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를 파악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연구결과의 활용방안과 연구의 한계점, 그리고 후속 연구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본 연구 자료를 통해 소상공인들에게 필요한 컨설팅에 대한 정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Author(s)
- 천기호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9-02
- Type
- Thesis
- Keyword
- 소상공인; 심리적특성; 창업준비수준; 창업성과; 컨설팅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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