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자특성, 점포특성, 환경특성이 소상공인의 실질적인 사업운영에 적용하는 경영전략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 그러한 경영전략이 궁극적으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와 시사점은 아래와 같이 요약된다.
첫째, 소상공인의 경영자특성이 경영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경영자특성 중 관리역량은 차별화전략과 가격전략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지식역량은 차별화전략과 가격전략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점포특성 중 상권/입지특성은 차별화전략과 가격전략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이템/업종특성은 차별화전략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가격전략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소상공인의 환경특성은 소상공인이 속해 있는 시장의 경쟁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규정하여 경영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경쟁정도는 차별화전략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가격전략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상공인의 경영전략은 차별화전략과 가격전략으로 구분하여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차별화전략과 가격전략은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별화전략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가격전략은 경영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차별화전략은 소상공인의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지만 가격전략은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선행연구와 다른 분석결과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창업성공요인이나 소상공인에 대한 정부지원정책의 실효성과 개선방안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던 기존의 연구영역을 확장하고, 소상공인의 실질적인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현실적인 요인들에 대한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소상공인의 실질적인 성공을 위하여 정부지원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도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아울러 본 연구는, 일률적이고 형식적인 소상공인컨설팅에서 탈피하여,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소상공인컨설팅이 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Author(s)
- 이상걸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8-02
- Type
- Thesis
- Keyword
- 소상공인; 경영자특성; 점포특성; 환경특성; 경영전략; 경영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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