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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기업가 정신과 디지털 전환 역량이 디지털 전환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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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요한 역량 요인들을 분석, 검증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4차 산업 혁명이라는 변화의 시대에 기업 뿐 아니라 소상공인들 역시 생존을 위해 디지털 전환에 대한 수용은 불가피해져 가고 있고, 정부 역시 이러 한 맥락에서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전환을 실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정 책들을 펼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4차 산업 혁명 기술의 확산은 소상공인 개인들에게도 디지털 역량의 강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역량을 기반으로 소상공인들 역시 사업장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의지를 북돋우고 있을 것이라 보여 진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소상공인들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 요 인을 도출하고 검증할 필요가 있으며, 관련 소상공인들이 갖추어야 할 디지털 전환 역량과 기업가적 자질이 중요한 연구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환경과 소상공인들이 갖고 있는 특수성을 감안, 소상공인들이 성공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이룰 수 있는 요인들을 찾고 이러한 요인들을 소상공인들이 준비함으로써 디지털 전환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대응해갈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하겠다. 이를 위해 소상공인, 기업가 정신, 디지털 전환 역량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소상공인 기업가 정신 하위 요소 도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역량과 관련된 하위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어서, 소상공인의 기업가 정신, 디지털 전환 역량의 하위 요소들이 소상공인들로 하여금 디지털 전환 실행 즉 혁 신 행동을 하도록 하는데 있어 영향 관계가 있는 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더불어, 이러한 영향 관계에 소상공인들에 대한 정부 지원 사업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여부를 조절 효과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가설과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하고,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3주 간에 걸쳐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해 수집된 유효 데이터 194개를 대상으로 SPSS 26.0과 Smart PLS 4.0을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상공인 기업가 정신이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혁신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의 경우, 소상공인의 기업가 정신의 하위 요소 중 진취성만이 디지털 전환 혁신 행동에 영향을 미쳤고 나머지 혁신성, 위험감수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소상공인이 보유한 디지털 전환 역량이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혁신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의 경우, 디지털 전환 역량 하위 요소 중 디지털 전환 인식은 디지털 혁신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나머지 디지털 전환 기술 수용성, 외부 반응, 준비 정도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상공인 기업가 정신이 디지털 전환 의사에 영향을 미치고, 의사가 다시 혁신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의 경우, 소상공인의 기업가 정신 중 혁신성은 디지털 전환 의사에 영향을 미치고 다시 디지털 전환 의사는 디지털 혁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역량이 의사에 영향을 미치고, 의사가 다시 혁신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의 경우,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역량 하위 요소 중 디지털 전환 인식, 외부 반응, 준비 정도는 디지털 전환 의사에 영향을 미치지만 기술 수용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정부의 지원 사업이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혁신 행동에 영 향을 미친다는 가설의 경우, 기업가 정신과 디지털 전환 역량이 디지털 전환 혁신 행동으로 이어지는 데 있어서 정부 지원 사업 중 교육만이 유의미한 영 향을 미치고 나머지는 유효하지 않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소상공인 중 혁신성이 강한 소상공인은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식과 함께 외부 분위기가 형성될 때 디지털 전환 의사가 형성 될 가능성이 높으며, 다시 디지털 전환 혁신 행동으로 옮겨질 가능성이 높다 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기업가 정신의 요소 중 혁신적 성향이 강한 소상공인의 경우 이론적 기반 구축이 혁신 행동을 도출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며, 진취적 성향이 강한 소상공인의 경우 기술 교육과 같은 실질적인 역량 요 소에 대한 강화가 혁신 행동으로 이어지는데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추정해 볼 수 있겠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소상공인들이 보유한 개인적 역량 에 따라 정부가 지원을 달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하겠다. 한편, 소상공인의 기업가 정신 하위 요소들보다는 디지털 전환 역량의 하 위 요소들이 디지털 전환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더 크다는 것을 연구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은 소상공인들의 의지 및 이론적 요소보다는 실질적인 요소들이 영향을 많이 미 친다는 것을 연구 결과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 계기가 되었다 하겠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소상공인들이 갖고 있는 자질, 역량을 진단, 분석 하고 이에 맞추어 정부가 지원 정책을 펼칠 때 정책적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는데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판단되며, 향후 정부가 소상공인 지원 정책 개발을 하는데 본 연구가 참고할 수 있는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Author(s)
홍정훈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8
Type
Thesis
Keyword
소상공인기업가정신디지털전환디지털전환역량디지털전환혁신행동통합수용모델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12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김정렬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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