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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ESG경영 인식수준이 소비행동 의향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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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ESG 평가결과 신뢰도의 매개효과 검증
Abstract
본 논문은 최근 기업 경영의 핵심요소로 부상한 ESG 경영에 대한 소비 자 인식이 소비행동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측정하는 다양한 요인 중 연구자는 기업의 ESG 경영 활동을 기반으로 생산되는 ESG 정보와 이러한 정보의 품질을 평가하는데 필 요한 평가항목, 평가결과로 부여되는 인증 및 이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등 일련의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ESG경영 인식 요인들을 연구의 주 요 변수들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소비자원이 2022년에 만 20세 이상 소비자 3,000명을 대 상으로 실시한 'ESG 경영 관련 소비자 인식 및 권익 제고 방안 연구'의 설문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수행되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수준(기업의 ESG활동 중요도, ESG 경영정보 품질, 소비자중심 경영 인증, ESG 평가항목 적정성)이 소비행동 의 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하위요인 중 ESG 경영정보 품질, 소비자중심 경영 인증, ESG 평가항목 적정성은 ESG 평가결과 신뢰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 반면, 기업의 ESG활동 중요도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소비자의 ESG 평가결과에 대한 신뢰도는 소비행동 의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소비자의 ESG 평가결과에 대한 신뢰도는 ESG 경영정보 품질, 소비 자중심 경영 인증, ESG 평가항목 적정성과 소비행동 의향 간의 관계를 매개 하였으나 기업의 ESG활동 중요도는 매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여성이 남성보다 ESG 경영에 대한 인식과 소비행동에 있어 더 긍정적이었으며, 베이비붐 세대와 Z세대의 ESG 경영에 대한 인식과 소비행동 의향이 X세대 및 M세대보다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 또한, 전업주부, 공무원/공공기관 종사자가 다른 직업군 대비 ESG 경 영에 대한 인식과 소비행동 의향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학력을 기준으로 볼 때는 대학 재학생의 ESG 경영정보 품질과 ESG 평가결과 신뢰도에 대한 인 식이 가장 높았다. 소득수준별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지역별로는 ESG 경영정보 품질, 소비자중심 경영 인증, 소비행동 의향에서만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부는 소비자 특성(성별, 세대, 직업 등)을 고려한 ESG 정보 제공 및 실천 방안 마련, 공공부문의 ESG 인재 양성을 위 한 교육과정 및 지원 프로그램 확대, ESG 경영정보 공시 및 평가제도 개선을 통한 정보의 품질과 신뢰도 향상, 소비자중심 경영 인증제도 강화로 ESG 활 동에 대한 소비자 신뢰 제고 등의 정책을 지원하고, 기업은 ESG 경영 체계 구축, ESG 전략 수립 및 관련 부서 신설을 통한 조직 내 위상 제고, 이해관 계자 의견 수렴 채널 구축과 내부 보상체계 제도화, 환경 부문 ESG 활동 강 화 및 환경경영 시스템 구축, 협력회사 지원 및 이해관계자 소통 강화 등의 활동을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정부와 기업의 ESG 활동에 대해 소비 자는 기업의 ESG 실천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ESG 우수기업 제품 및 서비스 를 대상으로 책임있는 소비를 통해 기업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 데이터가 한국 내 소비자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 설문 이 특정 시점에 이루어져 시간에 따른 소비자 인식과 행동 패턴 변화를 완전 히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으며, 향후 ESG 정보에 대한 소비자 반응 및 정보 활용도 제고 방안 연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ESG 경영 인식 및 행동 차이 분석 연구 등이 수행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
Author(s)
엄영택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8
Type
Thesis
Keyword
ESG 경영활동ESG정보 품질소비자중심 경영ESG 평가항목ESG평가 신뢰도소비행동 의향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06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정진택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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