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외식산업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 Abstract
- 국가경제의 산업구조와 일자리 감소, 외식사업의 낮은 진입장벽 등으로 외식산업규모는 IMF이후 두자리 수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외식산업의 양적성장에 비례하여 외식산업의 어려움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외식산업의 성공요인을 도출함으로써 외식사업의 전략적, 효율적 대안제시와 외식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영향요인들을 제고해야하는지를 밝혀내고 이를 참고로 하여 과다 경쟁 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외식산업이 효율적으로 운영 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아울러 외식산업의 컨설팅을 효율적으로 하기위한 고려요인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외식산업자의 경영자 특성이 외부환경(인식), 입지, 메뉴, 서비스,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과 외식산업 성공요인인 외부환경, 입지, 메뉴, 서비스, 마케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각 구성개념들 간의 관계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경영자특성이 외부환경(인식), 입지, 메뉴, 서비스에 영향을 주었으며, 또한 외식산업 성공요인인 외부환경, 입지, 메뉴, 서비스, 마케팅 중 외부환경(p=.000, β=.288)이 경영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입지요인(p=.030, β=.178), 마케팅요인(p=.033, β=.156)의 순으로 영향력이 검증되었다.
- Author(s)
- 장경환
- Issued Date
- 2012
- Awarded Date
- 2012-02
- Type
- Thesis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592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