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에 대한 고객 인식도 변화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20대에서 50대의 서울에 거주하는 여성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고객 인식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여 글로벌 환경에서 경쟁력을 갖는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 활성화를 위한 이해의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된 국내외 전문서적 및 학위논문,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 교육용교재, 인터넷 사이트 등에서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하였으며, 실증적 연구로는 자기기입식 설문지(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를 채택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의 여성들 중 실제로 시술 받은 경험이 있는 경험자 250명과 시술 받은 경험이 없는 자 250명, 총 500명을 하였다. 시술 받은 경험이 있는 대상은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 인식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시술 받은 경험이 향후 추가 시술 의사와 추천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았다. 시술 경험이 없는 자는 아직 받아보지 못한 이유와 향후 시술의사를 알아본 후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개인적 환경요인은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의 인지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경험자도 이미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의 미용효과에 대해 알고 기회가 된다면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을 받고 싶어 하였다.
셋째, 미용인에 의한 시술은 불법행위로 간주되어 있는 현실에서 음성적으로 활동이 이루어지다 보니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에 대한 질적인 문제와 안전성의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 되었다.
넷째, 경험자의 개인적 환경요인의 특성이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을 받기 전 두려움은 받은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향후 추가시술의사와 주위 추천의사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에 대한 인식이 현 시대의 요구에 맞는 새로운 화장술이자 자신의 미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변화해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초로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에 관련된 교육 및 산업제도의 연구가 계속되어 진다면, 미용 산업의 발전 및 관련 산업의 국가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의 건강한 생활과 아름다운 생활을 영위하는데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 Author(s)
- 김도연
- Issued Date
- 2012
- Awarded Date
- 2012-02
- Type
- Thesis
- Keyword
- 세미퍼머넌트 메이크업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586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