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세무대리서비스 품질이 이용자 만족도와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세계 저성장과 국내 불안정한 경제사정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서비스 산업인 세무대리서비스업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적인 세무대리서비스를 접해본 경험이 있는 200여개 수도권 지역의 기업대표와 임직원 그리고 개인을 대상으로 세무대리서비스의 품질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지속적인 이용의도간의 어떤 관계를 갖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세무대리서비스품질이 이용자만족도와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번 연구결과를 선행연구들 관점에서 비교 및 분석하고 그 의의를 살펴보았으며, 본 연구는 기존의 세무대리서비스분야 연구영역을 확충하고 이용자만족분야 연구의 변수들(전문성과 5대 품질, 이용자 만족도, 지속적인 이용의도)이 각기 만족도의 선행변수로서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를 파악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연구결과의 활용방안과 연구의 한계점, 그리고 후속 연구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본 연구 자료를 통해 무한경쟁시대에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Author(s)
함영석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Thesis
Keyword
세무대리인서비스품질세무대리서비스만족도이용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583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주형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