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 이미지 선호에 의한 실내 놀이공간 색채 계획에 관한 연구
- Abstract
- 현대 사회는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물질적인 풍요로움과 함께 생활수준이 향상되어 왔으며, 이러한 변화와 함께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 기혼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는 고객유치를 전략으로 하는 대규모 백화점, 할인점, 패밀리 레스토랑 등 상업시설에도 영향을 주었다. 상업시설에서는 서비스의 일환으로 어린이를 동반한 소비자들이 편안하게 소비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시설 내 어린이 놀이공간을 설치해 오고 있다. 이러한 실내 놀이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색채 환경의 경우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색채 심리 및 아동의 색채 선호사상에 따라 색채 환경이 구성되는 경우가 많지만, 놀이공간의 색채 현황을 살펴보면 피상적인 아동들의 원색 선호 성향만을 따라 공간의 특성과 상관없이 원색의 무계획적인 배색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또한 아동들이 활동적으로 뛰어노는 놀이공간에 있어 색채 환경의 구성이 시각적 혼란스러움과 함께 많은 문제점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었다.
아동의 경우 연령이 어릴수록 형태보다는 색채에 더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실내 놀이공간의 색채 환경은 더욱 중요한 요소로써 체계적으로 계획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내 놀이공간의 색채계획이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가늠하기 위하여 상업시설 중 백화점 및 대형유통 매장을 대상으로 색채 사용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실내 놀이공간의 주 사용자인 아동을 대상으로 색채 이미지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놀이공간의 색채 계획 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실내 놀이공간의 색채 계획에 대한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방법 및 범위에 대해 설정하였다.
2장에서는 이론적 고찰 단계로 실내 놀이공간의 특성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으며, 색채 사용현황을 분석하기 위한 Munsell 표색계의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색채와 환경, 아동과 색채 환경의 관계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색채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3장에서는 백화점 및 대형유통 매장 내에 설치되어 있는 놀이공간의 색채 사용현황 조사를 통해 현재 놀이공간에 사용되고 있는 색채의 경향과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4장에서는 실내 놀이공간의 주 사용자인 아동을 대상으로 색채 이미지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MCC 배색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놀이공간의 색채 이미지 설문 도구를 작성하였다.
5장에서는 문헌조사, 색채 사용현황조사, 색채 이미지 선호도 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들을 종합하여 색채 계획 방향을 설정하고, 대상지 한곳을 선정하여 실내 놀이공간의 색채 계획안을 제안하였다.
6장에서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종합고찰 및 결론에 대해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내 놀이공간의 사용자인 아동의 색채 이미지 선호 정도와 색채 심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놀이공간의 색채 계획안을 제안하였다. 제시한 실내 놀이공간의 색채 계획안을 참고하여 향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실내 놀이공간과 관련된 공간의 계획 시 활용한다면 보다 쾌적한 놀이공간으로서의 색채 환경과 긍정적인 통합 환경으로의 놀이공간을 계획할 수 있으리라 전망한다.
- Author(s)
- 홍윤미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08
- Type
- Thesis
- Keyword
- 색채 이미지 선호; 실내 어린이 놀이공간; 색채 계획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532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