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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자본이 자치회관의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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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서울시 소재 자치회관을 중심으로-
Abstract
사회적 자본이 자치회관의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 소재 자치회관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행정학전공
김 선 희



사회적 자본은 사회구성원들이 힘을 합쳐 공동목표를 효율적으로 추구할 수 있는 자본으로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협력과 거래를 촉진시키는 일체의 신뢰, 규범 등 사회적 맥락에서 발생하는 일체의 무형자산으로 사회적 자산을 포괄하여 말한다.
본 연구는 자치회관이라는 조직에서 주민자치위원간 의견이 상충할 때 사회적 자본이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한 것이다. 지금까지 사회적 자본과 자치회관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였다. 그러나 자치회관이라는 중범위수준의 조직수준에서 사회적 자본을 다루는 연구는 없었으며, 특히 자치회관 수준에서 조직성과를 연구한 것은 처음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치회관의 조직성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다차원적인 측정으로 깊이 있고 정교하게 분석하였다. 또한 자치회관을 운영하는 주체인 주민자치위원회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들에 대해 사회적 자본 이론을 이용해서 다룬 것도 처음이다. 이 연구에서 자치회관의 조직성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자치회관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자치회관 운영의 실질적인 주체인 주민자치위원들의 인식을 자치회관의 조직성과로 보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주민자치위원에 대한 인식조사는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자치회관 수준에서의 조직성과를 측정하고자 하는 가운데 한계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주관적 인식을 조사한 자치회관을 대상으로 정량적 조사를 통해 객관적 지표를 도출했고, 본 연구에서 얻고자 하는 결과를 어느 정도 도출해 낸 것에 대해 의미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적 개념을 가지고 있는 사회적 자본에 대한 여러 이론을 살펴보았다. 자치회관의 조직성과와 관련해서는 기존 선행연구 이론을 살펴본 후 본 연구의 목적과 밀접한 영향이 있다고 판단되는 변수들 위주로 연구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단위는 서울시 소재 자치회관을 지역할당방식으로 임의추출한 자치회관 의 주민자치위원 439명을 대상으로 이들이 생각하는 사회적 자본 중 신뢰, 사회참여, 호혜성, 집단효능감과 자치회관의 조직성과로 나타나는 자치성, 프로그램 참여성, 공익성, 집단효능감에 관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기초적인 통계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가설 검증을 하였다. 아울러 객관적 지표로 자치회관 23곳에 대한 주민자치 아카데미 이수실적, 프로그램 참여율, 취약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지역특화 프로그램 등을 토대로 기술분석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가설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이론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자치회관의 조직성과 평가를 위한 연구자를 위하여 이론적 기여를 제공하였다. 또한 시범실시중인 주민자치회의 목적에 부합하는 연구로서 중요성이 있다. 아울러 향후 자치회관 조직성과 평가에서 나타난 드러난 연구의 한계를 토대로 연구 모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입증하였다.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치회관의 전문적인 프로보노(재능기부 활동) 활성화로 역량있는 주민자치위원의 프로보노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다양한 경험과 전문적 지식을 가진 주민자치위원의 프로보노는 자신과 다른 사람을 위하는 긍정적 기회가 될 수 있다.
둘째, 자치회관 우수사례 평가에 있어서 세대별·계층별 평가가 이루어진다면 사회적 자본이 가지는 긍정적인 네트워크의 발현이 될 것이다. 이는 기존 분야별 평가와 유형별 평가에 기초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회원을 위한 유지와 더불어 자치회관에 대한 신뢰가 지역참여에 대한 관심으로 증대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셋째, 전문성 있는 상근 실무자의 배치와 이들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현재 자치회관은 주민자치위원장이 임명한 간사나 자치회관 담당자에 의하여 사무처리를 하고 있다. 이들에 대한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는 자치회관 업무의 체계화와 더불어 주민자치위원들이 적극적으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자치회관의 수강료 기준에 대한 통일성이 요구된다. 서울시는 현재 같은 자치구라도 지역에 따라 수강료가 다르다. 지역에 따른 형평성을 고려한다 할지라도 수강료에 따른 기준은 필요하므로 향후 주민자치회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라도 프로그램 수강료의 통일성은 필요하다.
다섯째, 주민자치위원의 집단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도입되어야 한다. 집단효능감은 자치회관의 조직성과를 이끌어내는 원동력이다. 최근 주민자치회의 시범실시에도 자생적 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했듯, 주민자치위원의 집단효능감을 향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운영은 지역발전을 위한 기초가 될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서울시 소재 자치회관의 사회적 자본에 대한 관심과 확대 그리고 자치회관의 활성화 및 자치회관 평가에 있어서 이론적인 기여가 기대된다.


【주요어】사회적 자본, 자치회관, 주민자치위원회, 주민자치회, 조직성과,
Author(s)
김선희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02
Type
Thesis
Keyword
사회적 자본자치회관주민자치위원회주민자치회조직성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499
Advisor
최천근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행정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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