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의 창업동기요인이 사회적기업의 영리적 성과와 공익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창업동기요인이 사회적기업의 영리적 성과와 공익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관성이 있는 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4년 11월 현재 고용노동부가 인증한 사회적 기업과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정한 예비 사회적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집하였고, 사회적기업의 창업동기요인에 대하여는 선행연구와 기존문헌을 토대로 연구하였다. 연구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PASW Statistics 19.0와 AMOS 19.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사회적기업의 창업동기요인으로서 창업의지, 기업가정신, 정책적 지원의 결정요인을 도출하고 이들 요인과 사회적기업의 영리적 성과와 공익적 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 검증하는 연구를 목적으로 두었다.
본 연구의 실증적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사회적기업의 창업동기요인 중 창업의지만이 영리적 성과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것으로 사회적기업을 창업하려는 창업자의 창업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의 도출이 필요하다. 두 번째, 사회적기업의 창업동기요인 중 기업가정신만이 공익적 성과에 영항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사회적기업의 창업과 발전을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주요정책 수립과 집행에 있어서 사회적 기업 창업자의 창업의지와 기업가정신을 높이는 것이 무척 중요함을 시사한다. 세 번째,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은 주로 인건비 지원과 사업개발비 지원 등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러한 정책적 지원은 단기적인 창업동기요인으로 작용할 수는 있으나, 기업의 장기적인 영리적 성과로는 직접적인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네 번째, 영리적 성과는 공익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므로 사회적 기업의 영리적 성과를 높이는 사회적기업의 매출액 증가, 운영자립도 향상, 수익목표 달성, 공익적 성과 향상 등을 위한 경영적 지원방안도 정책적 지원방안에 포함될 필요성이 제기된다. 다섯째, 공익적 성과의 확대를 위하여 지역주민과 밀착되는 사업유형을 개발하여 지역주민의 환영 및 해당 기업에 대한 지역주민의 자부심과 긍지를 올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 Author(s)
- 전대봉
- Issued Date
- 2015
- Awarded Date
- 2015-02
- Type
- Thesis
- Keyword
- 사회적경제; 사회적기업; 창업동기요인; 영리적성과; 공익적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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