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사회 복지사의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전문성 함양을 위한 방 안을 정책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복지서비스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다양한 종사자 중 클 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시설의 서비스 전달에 있어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하이브리드 전문가 유형인 특화된 전문가(Specialized generalist) 그리고 융복합 전문가(Generalized specialist)로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사회복지사가 역할 수행을 할 때, 윤 리적 신념을 기반으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실천 현장에 노력하고 적용하 고자 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구조이론(속성이론)에 근거한 Hall(1968)의 태도적 측면의 측정 도구를 활용하였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직환경 특성(업무 배치, 보상), 교육·훈련 특성(교육·훈련 자율성, 교육·훈련 내용, 교육·훈련 실무연계성), 슈퍼비전(지지 적 기능, 교육적 기능, 행정적 기능) 이렇게 세 가지로 범주화하였으며, 태도 (전문조직의 활용, 공공서비스에 대한 신념, 자율성,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와 지식·기술(직무수행능력)로 분류하여 전문성 정도를 측정하였다. 설문 문항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예비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과도하고 모호한 업무, 체계적이지 못한 슈퍼비전 등 열악한 환경의 근무로 인한 전문성을 쌓기 어 렵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한 방안 중 업무에 대한 체 계적인 매뉴얼과 슈퍼비전을 통한 교육의 체계화가 필요함을 파악하였다. 설문조사는 2024년 2월 19일~3월 9일까지 20일간 실시하였다. 종합사회 복지관, 노인종합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요양원, 재가센터 등에 400부가 배부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총 371부였으나 분석과정에서 자료로 사용하 기에 불충분한 설문지 7부를 제외시키고, 총 364부를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첫째, 조직환경적 특성이 사회 복지사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보상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훈련 특성이 사회복지사 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교육·훈련의 실무연계성이 사회복지사의 전문 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슈퍼비전이 사회 복지사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지지적 기능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최종모형 조직 환경 적 특성, 교육훈련 특성, 슈퍼비전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훈련의 실무연계성과 슈퍼비전의 지지적 기능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통해 사회 복지사의 전문성에 대한 영향요인으로 보상, 교육·훈련 실무연계성 그리고 슈 퍼비전의 지지적 기능을 검증하였으며, 최종 교육·훈련의 실무연계성과 슈퍼 비전의 지지적 기능이 전문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실천적, 정책적 함의를 제시 하였다. 먼저 Hall(1968)의 구조이론(속성이론)에 근거하여, 전문직의 속성을 측정하였다. 이는 전문직에 대한 이론적 틀의 이해를 넓혀주는데 기여하였다 는 의의가 있다. 더불어 전문성 측정도구에 관한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 기 위해 문항을 재설계하였다. 전문성의 하위요인에 기술, 능력의 문항을 추 가하여, 전문성을 태도, 기술, 능력으로 구분 후, 측정 도구를 재설계하였다. 이는 전문성에 관한 연구의 가치와 의의를 더 할 수 있을 연구가 될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하이브리드 전문가 유형인 특화된 전문가 (Specialized generalist), 융복합 전문가(Generalized specialist)로 현재 우리가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사들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관점 제시하였다. 정책적 함의로는 각 기관들의 특성에 맞게 매뉴얼화된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도록 기관에서뿐 아니라 정책적으로도 표준화된 매뉴얼 개발이 필요할 것이며, 업무 배정과, 경력단계에 따라 업무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이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격시험 제도를 통한 전문성 관리보다 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전문성을 실질적으로 높일 수 있는 관점의 전환이 필 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함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 는 변수들이 학문적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최종모형에서 전문성 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제로 교육·훈련 특성(교육·훈련 실무연계성), 슈퍼비전(지지적 기능)을 검증했다는 점은 본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다.
- Author(s)
- 계민수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8
- Type
- Thesis
- Keyword
- 사회복지사 전문성; 조직·환경적 특성; 교육·훈련 특성; 슈퍼비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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