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社會貢獻活動이 組織構成員의 職務滿足과 組織沒入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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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전반적 인식이 조직구성원의 기업과 개인의 직무에 대한 소속감과 만족감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조직구성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 1 개 금융기관을 설정하고 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SPSS 15.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신뢰성분석(Reliability), 요인간의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 분산분석(ANOVA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분산분석 결과 조직몰입은 연령과 재직기간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 또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조직몰입의 평균값이 점차 높아져 46세 이상 연령대의 조직몰입의 평균값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직기간 역시 길수록 조직몰입의 평균값이 점차 높아져 46세 이상의 평균값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직몰입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그리고 재직기간이 길수록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공헌활동, 직무만족, 조직몰입간의 상관관계 분석한 결과, 모든 변수 간에 유의확률 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즉, 변수 간에 상관관계 영향력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회귀분석을 통해 본 연구의 가설을 검정해 본 결과,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전반적 인식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을 실증적으로 입증하였으며, 이러한 사실은 사회공헌활동을 함으로써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켜 주며 그로 인하여 조직구성원에게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가져다준다고 하겠다. 즉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의 정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향상 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함으로써 그러한 사회공헌활동이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기업과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갖게 하는 가를 발견하는데 의의가 있는 연구이다. 따라서 우리는 기업이 순수한 의미에서 사회구성원의 일부로서 사회공헌 액수나 빈도에 치우치지 않고 기업의 특성에 맞는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한다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도를 높이게 하는 결과를 가져와 이는 바로 생산성 향상에 기여를 하게 되고 결과적으로는 기업 성과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Author(s)
백창열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02
Type
Thesis
Keyword
사회공헌활동직무만족조직몰입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474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나도성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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