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사용자 경험 기반 인테리어 가상현실 서비스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사용자 경험과 컨텍스트 요인의 상관성 분석
Abstract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는 건설 및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도 영향을 미쳐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기술이 주요 도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이후 비대면 생활 방식이 확산함에 따라 국내 주요 인테리어 디자인 기업들도 이러한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가상현실 분야에서 인테리어 서비스는 다른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초기 사용자의 진입 장벽이 높고, 인테리어 서비스에 특화된 설계 기준과 사용자 경험(UX)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사용자의 경험은 환경적, 상황적 요인들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으며, 동일한 서비스라 하더라도 제공되는 시간대, 계절, 또는 개인적·사회적 소비 맥락에 따라 사용자 경험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 경험 설계를 위해 사용자 환경 요인을 함께 고려하는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최근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성능이나 기능 중심에서 사용자 개개인의 환경 요인을 고려하는 개인화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PENG ZHAOZHI(2018)는 서비스의 개인화가 소비자의 만족도와 구매 결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입증하며, 높은 소비자 만족도를 위해 개인화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인테리어 가상현실 서비스에서 사용자 개개인의 환경 요인을 반영하여 사용자 맞춤 경험에 대한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테리어 가상현실 서비스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직관적 경험과 기능적 경험으로 구분하고, 유형별 서비스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사용자 컨텍스트를 물리적(Physical), 상황적(Contextual), 관계적(Relational) 요인으로 분류하여, 각 요인이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과정은 국내 주요 인테리어 가상현실 서비스 제공 기업 5곳을 선정하여 사례 분석을 수행하고, 사용자 설문조사를 통해 사용자 경험 유형별 만족도와 컨텍스트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직관적 경험이 기능적 경험보다 서비스의 중요도가 높았으며 컨텍스트 요인 중 물리적 요인만이 직관적 경험과 기능적 경험의 만족도에 상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테리어 가상현실 서비스에서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할 때 직관적 경험을 우선적으로 설계하되,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물리적 요인을 반영한 사용자 경험이 서비스 개발에 효율적으로 보인다. 현재는 웹 기반으로 한정되어있는 가상현실 서비스의 발전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지만, 다변화하는 서비스 환경에서 사용자 컨텍스트를 고려한 사용자 맞춤 경험 방안에 관한 연구를 기초로 하여 웹 기반을 넘어 다양한 가상현실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 다.
Author(s)
박주현
Issued Date
2025
Awarded Date
2025-02
Type
Thesis
Keyword
인테리어 가상현실 서비스사용자 경험컨텍스트상관성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462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한혜련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디자인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