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용 복합기의 보안신뢰가 사용자 보안스트레스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브랜드 별 다차원척도분석에 의한 공급자 컨설팅 관점에서
- Abstract
- 기업들은 초고도의 정보보안통신기술의 활용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의 투자와 노력을 통하여 조직과 정보통신기술의 관계를 더욱 밀착시켰으며, 결국 정보보안기술 시스템이 기업 내에서 하나의 필수 아이템으로서 더욱 중요한 포지션 기능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기업은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품질과 신뢰, 가치를 제공하고자 법적인 허용 범위 내에서 고객들로부터 더 많은 정보를 수집 및 활용하고 있다.
이렇듯,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정보자산(정보시스템, 관련 IT기기, 정보 등)을 바탕으로 하여 보다 더 광범위한 범주의 비즈니스 기회와 이익 등 경쟁우위를 지향하고 있으나, 반면에 예상하지 못한 역기능과 새로운 위험(예, Hacking, 사이버 범죄(Ransomware), 개인정보 및 중요자산의 유출 등)으로부터 노출되어 있다.
실제 국내 개인정보 유출 보안 사고에 따른 피해와 그 경제적인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사회적인 주요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그동안 보안 위협의 관리 범주에서 외면 시 되었던 사무용 기기(복합기, 프린터, 팩스 등)가 새로운 정보보안의 사각지대이며 그에 대한 보완대책 도입의 시급성에 대해서 각 기업체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국내 사무기기 시장에서는 문서의 출력 능력과 더불어 문서의 본 내용을 유지 시키는 능력이 프린터, 복합기 제품의 핵심 경쟁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요구는 기업 내부의 PC뿐만이 아니라 각종 IT기기들과 연결된 프린터, 복합기가 해커의 표적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하기 시작했기 때문으로 해석 된다. 실제 국내/외에서 최근 프린터, 복합기를 통한 정보보안 침해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관계로 이러한 보안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제조사와 제품사용 기업의 보안정책과 보안기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엄격한 보안환경 및 강력한 보안정책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며, 보안스트레스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B2B 산업재 IT제품군의 하나인 사무용 복합기를 통하여, 기업의 정보보안 정책과 통제활동으로 인해 조직구성원이 체감하고 있는 보안스트레스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사무용 복합기 공급자 특성인 제품품질의 보안신뢰와 사용자의 보안스트레스 인식 및 사용의도, 그리고 구매행동과의 영향 관계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선행연구와 행동이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용자의 다양한 수용 행동동기 요인을 발췌하여 공통변수간 조작적 정의를 하고, 공급자 특성으로는 복합기 보안성, 복합기 신뢰성, 브랜드 전문성, 브랜드 진정성을 그리고, 사용자 수용인식 특성으로는 보안스트레스를, 사용자 수용 특성으로는 사용의도와 구매행동을 본 연구모형의 중요 특징으로 분류하였다.
각 요인 변수 별 영향관계의 연구를 위해 대상자는 최근 5년 내 국내 사무용 복합기를 구매 또는 임대하고 있는 기업과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지역은 서울 경기지역으로 범위를 특정하였다. 그리고 자료 수집은 2018년2월에서 4월까지 약 3개월간 방문, 팩스, 이메일 등에 의한 응답자 기입방식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00부를 배포하여 432부의 표본을 획득하였다. 결측치 또는 불성실하게 응답한 44부를 제외하고 388부의 유효 표본을 연구에 사용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와 AMOS 버전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모델 분석과 다차원척도법 분석 그리고 집단 간 차이 분석으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급자 제품품질 신뢰특성 변인 중 복합기 보안성은 사용자 보안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복합기 신뢰성은 사용자 보안 스트레스와의 관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인 연령대와 밀접한 영향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사무용 복합기의 기술기반 보안 시스템 및 기능정보에 대한 사용자의 믿음, 신뢰가 형성되더라도 사용자의 연령대 별 체감하는 보안에 대한 스트레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둘째, 공급자의 제품품질 신뢰특성 변인(보안성, 신뢰성) 및 브랜드 신뢰특성 변인(전문성, 진정성)은 사용자의 기술수용인식 변인(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복합기 보안성과 사용자 노력기대와의 관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인 연령대와 밀접한 영향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사무용 복합기의 기술기반 보안 시스템 및 기능이 강화되더라도 사용자의 연령대에 따라 복합기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에 불편함이나 번거로움이 없다고 믿는 정도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셋째, 사용자 수용인식 특성 변인인 사용자 보안스트레스는 사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용자 보안스트레스는 구매행동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용자 기술수용인식 변인은(사용자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용자 기술수용인식 변인인 사용자 촉진조건과 구매행동과의 관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표본의 일반적 특성인 기업규모인 종업원 수와 밀접한 영향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종업원 수 30명~50명 범위를 제외한 표본의 기업규모에서는, 사용자가 복합기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본인의 이용 활동을 지원해주는 조직적, 기술적 환경이 조성되었다고 믿는 정도가 강하더라도 사용자가 실제 복합기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이용과 주변인들에게 구매/임대를 추천하고자 하는 의향정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여섯째, 사용자 수용특성 변인인 사용의도는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복합기 브랜드는 사용자가 지각하고 있는 제품의 보안성에 대한 사용자의 지각도(선호도)와 이상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용자들은 K사와 S사 브랜드 제품의 보안성에 대해 가장 유사하게 지각하고 있으며, X사 브랜드 제품에 대해서는 매우 다르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X사 브랜드 제품은 외부 위협으로부터의 보안 취약성이 낮으며, 제품의 보안기능에 대한 위험도 또한 낮게 지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K사와 H사의 브랜드 제품은 외부 위협으로부터의 보안 취약성과 제품의 보안기능에 대한 위험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지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H사 브랜드 제품에 대해서는 사용자가 위험성을 가장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B2B 산업재 IT제품군의 하나인 사무용 복합기를 통하여, 기업의 정보보안 정책과 통제활동으로 인해 조직구성원이 체감하고 있는 보안스트레스의 영향관계를 구조화하여, 공급자 특성인 제품품질의 보안신뢰와 사용자의 보안스트레스 인식 및 사용의도 그리고 구매행동과의 상대적 영향 관계를 실증분석 하여 밝혔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리고 최근 프린터, 복합기가 해킹의 새로운 취약점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는 상황에서 국내 복합기 브랜드 별 사용자의 제품 보안성에 대한 지각도(선호도)와 이상점의 관계규명은, 제조사의 경쟁력 향상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해주고 있다.
- Author(s)
- 유상열
- Issued Date
- 2019
- Awarded Date
- 2019-02
- Type
- Thesis
- Keyword
- 정교화가능성 모델; 통합기술수용(UTAUT)이론; 복합기 보안성; 복합기 신뢰성; 브랜드 전문성; 브랜드 진정성; 보안 스트레스; 사용의도; 구매행동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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