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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안티에이징 화장품 사용에 따른 소비자 인식과 만족도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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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20~50대 중국인 소비자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비건 안티에이징 화장품 사용에 따른 소비자 피부 노화 인식과 비건 안티에이징 화장품 사용실태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비건 안티에이징 화장품 소비자 인식과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며, 비건 화장품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중국 소비자들은 단순한 구매 이유에서 벗어나 자신의 건강이나 환경보호, 동물 복지 등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화장품 소비에 다양한 20대, 30대, 40대 50대 중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피부 관심도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위해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2023년 5월 1일부터 5월 4일까지 4일간 설문을 실시하였다. 배포한 총 635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 응답자 13부를 제외한 최종 622부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목적에 따라 빈도 분석, 기술 통계, 독립표본 t-검증, 일원 배치 분산분석(ANOVA), 카이제곱 검정, 신뢰도 분석, pearson 상관분석 및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 성별은 남자가 42.0%, 여자가 58.0%었으며, 연령으로는 20대 이하가 가장 많았고 최종학력은 전문대졸, 결혼 여부로는 기혼, 직업은 회사원, 월평균 수입으로는 3,000위안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피부 노화 일반적 인식을 살펴본 결과, 피부 노화 인식에 대한 응답은 ‘그렇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피부 노화 진행에 대한 느낌은 ‘그렇다’, 나이에 비해 피부 노화 정도가 ‘아니다’, 피부 노화로 인한 고민은 ‘그렇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피부 타입을 살펴보면, 복합성, 피부 문제 중 고민되는 사항은 색소침착, 피부 노화 증상 중 고민되는 부분으로는 ‘피부 처짐’, 피부 노화를 느꼈을 때 최초 증상은 ‘잔주름 증가’, 피부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이유로는 ‘식습관’, 피부 노화 개선 또는 감추는 방법은 ‘전문적 피부관리실’이 가장 높게 파악도었고, 안티에이징 화장품을 사용하는 대상자가 사용하지 않는 대상자에 비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비건 안티에이징 화장품 사용 실태 차이의 경우, ‘피부 보호를 위해서’라고 응답한 비율이 남자보다 여자가 높아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직업이 주부인 경우가 가장 높았으며, 공무원이 가장 낮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수입의 경우, 월평균 수입이 3,000위안인 경우가 가장 높았고, 30,000-40,000위안인 경우는 가장 낮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피부 노화 일반적 인식에 따른 안티에이징 화장품 사용 실태 차이에서는 피부 노화 인식이 ‘그렇다’인 경우 ‘피부 보호를 위해서’라고 응답한 비율이, 피부 노화 진행 느낌이 ‘그렇다’인 경우 ‘피부 보호를 위해서’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비건 안티에이징 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소비자 인식 차이에서는 사용 이유가 ‘피부 보호를 위해서’가 가장 높았고, 화장품 관심 시기는 40~50세가 가장 높았으며, 20세 이하는 가장 낮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화장품 처음 구매 시기 또한 40-50세가 가장 높았고, 화장품 구매 시 고려 사항이 ‘성분’인 경우가 가장 높았으며, ‘가격’은 가장 낮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화장품 구매의 가장 큰 동기가 ‘제품의 품질과 효능이 좋다’는 경우가 가장 높았고, 비건 화장품 사용 의향이 있는 대상자는 의향이 없는 대상자에 비해 높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소비자 인식이 비건 안티에이징 화장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성분, 효능, 브랜드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인식이 논 비건 안티에이징 화장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효능, 브랜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분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비건 안티에이징 화장품을 사용해 본 적이 있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존 안티에이징 화장품 관련 연구에서 다뤄지지 않았던 비건 안티에이징 화장품에 대한 인식을 살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다른 연구들과 차별성이 있으며 이를 통해 중국 화장품 시장의 소비 성향을 예측하고 소비 행동을 파악하여 향후 비건 안티에이징 제품 개발에 도움이 되며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 화장품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Author(s)
곽야희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8
Type
Thesis
Keyword
비건 화장품안티에이징 화장품소비자 인식만족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416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전지현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산업융합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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