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브랜드스케이핑을 적용한 프래그런스 브랜드숍 디자인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브랜드 논픽션을 중심으로
Abstract
오늘날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단순히 판매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감성을 소비하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다. 이처럼 브랜드는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체험과 경험을 중요시하는 전략적 공간 마케팅 기법에 주목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기업은 브랜드스케이핑이 적용된 프래그런스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브랜드만의 감성적인 공간을 연출하여 공간 마케팅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의 가치와 판매를 증진시키기 위해 공간 마케팅 기법인 브랜드스케이핑이 효과적인 수단임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비교적 새로운 개념인 브랜드스케이핑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고찰하고, 브랜드스케이핑이 적용된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해 내고자 한다. 최근 국내 5년 이내에 개관된 프래그런스 플래그십 스토어를 한정하여, 국내 프래그런스 플래그십 스토어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브랜드스케이핑의 특성요소를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최종 도출된 결과는 브랜드스케이핑이 적용된 프래그런스 플래그십 스토어 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브랜드스케이핑의 이해와 소비자와 커뮤니케션을 형성하기 위해 공간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용하였으며,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된 구체적인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브랜드스케이핑의 흐름을 고찰하고, 브랜드스케이핑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2) 앞서 도출한 브랜드스케이핑의 특성을 통해 정체성, 장소성, 조형성, 전통성, 유희성을 도출하였다.
3) 효과적인 공간 마케팅의 방법을 도출하기 위해 브랜드스케이핑이 적용된 국내 프래그런스 브랜드의 현황을 파악하고 사례 분석을 진행하였다.
4) 이론적 배경과 사례 분석의 결과를 종합하여 브랜드스케이핑을 적용한 논픽션 프래그런스 플래그십 스토어 디자인 계획안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상과 같은 연구 과정과 브랜드스케이핑을 적용한 논픽션 플래그십 스토어는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1) 프래그런스의 마케팅 전략을 고려하여 평면 계획에서 원활한 동선을 계획하였으며, 직원과 소비자의 동선을 고려하여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2) 소비자와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브랜드스케이핑을 적용한 체험 마케팅인 전문가의 클래스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안하였다.
3) 전체적으로 우드 소재와 화이트 계열의 소재를 사용하여 논픽션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적용된 마감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과 사례분석을 기반으로 브랜드스케이핑을 프래그런스 플래그십 스토어에 적용하여, 향후 프래그런스 브랜드가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주요어】브랜드스케이핑, 프래그런스, 브랜드 숍, 플래그십 스토어, 논픽션
Author(s)
정보라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Thesis
Keyword
브랜드스케이핑프래그런스브랜드 숍플래그십 스토어논픽션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401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이주형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디자인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