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이 고객지향성과 조직유효성에 미치는영향
- Abstract
- 본 연구는 뷰티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이 고객지향성과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뷰티종사자의 고객지향성과 조직 유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조직시민행동을 긍정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실증조사를 위하여 서울, 경기지역에 종사하는 뷰티종사자를 대상으로 2018년 9월 10일부터 9월 29일에 걸쳐 총 5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최종 504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의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해 보았다.
본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를 요약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계자료에 따른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기혼이며 중· 고졸의 학력을 가진 40세 이상의 여성으로 월 평균 400만원 이상의 소득을 가진 사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통계자료에 따른 조사 대상자의 근무형태를 알아본 결과, 아파트 단지 및 주택가에 위치한 개인 미용실(원장포함 5인 미만)에 원장 직책을 가지고, 월 평균 4회 이하 휴일, 미용실 매출에 따른 급여 형태, 8시간이상 10시간미만으로 근무시간을 가진 사람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조직시민행동, 고객지향성, 조직 유효성에 대해 각각의 차원을 알아본 결과, 조직시민행동은 시민성, 양심성의 2가지 요인으로, 고객지향성은 대응성, 응대성은 2가지 요인으로, 조직 유효성은 직무만족, 이직의도, 조직몰입의 3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넷째, 조직시민행동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대응성은 시민성과 양심성이 높을수록 대응성이 높아지는 정의 관계로 나타났고, 응대성은 시민성과 양심성에 대한 성향이 높을수록 응대성이 높아지는 정의 관계로 나타났다.
다섯째, 조직시민행동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시민성과 양심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 높아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직의도 요인은 조직시민행동과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민성과 양심성이 높아질수록 조직몰입이 높아지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뷰티종사자들의 근무특성과 조직구성원들의 직장내 조직시민행동의 실태, 그에 따른 근무환경, 고객에 대한 지향성 조직유효성의 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차원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조직시민행동이 고객지향성과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에 따른 뷰티종사자들의 개선점 제시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 달에 한번 유급휴일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출, 퇴근 시간의 규정을 잘 지키는 직원들에게 월급 외 보너스를 지급하여 지각하는 다른 사람들과의 차별성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사업주와 종사자들의 한명 한명에게 꾸준한 관심과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넷째, 주기적으로 근무환경을 공유하고 서로 꾸준히 개선점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교육을 통하여 직무에 대한 가치를 향상시켜 조직원들이 심리적인 만족감과 근무환경에 대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뷰티종사자들에게 보다 나은 근무환경을 제공하고 이러한 환경에서 미용업에 대해 자부심과 소속감을 가지며 양질의 여가시간 활용으로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도록 한다. 또한, 개인주의로 인해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동이 부정적으로 표출되는 현 시점에서 상호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연구가 앞으로 더 이루어져 다양한 부분에서 뷰티종사자의 근무환경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길 바란다.
- Author(s)
- 최광임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9-02
- Type
- Thesis
- Keyword
- 조직시민행동; 고객지향성; 조직유효성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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