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유튜버에 대한 인식도 차이
- Alternative Title
-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 Abstract
- 최근 현대사회에서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SNS 및 1인 미디어 시장이 급성장을 하고 있다. 그 중 국내 최대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는 국내 인터넷 사용자의 3122만명이 1인당 평균 1주일에 4시간 가량(237분)을 시청한 것으로 조사도 되었다. 최근 유튜브를 검색채널로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단순한 동영상 위주의 플랫폼 사이트에서 검색으로 이용하는 오픈플랫폼 사이트로 확장하고 있다. 전 연령대에서 유튜브의 영향력은 크게 확대하는 추세이며, 그 중 유튜브에서 뷰티에 관련된 콘텐츠를 업로드 하는 뷰티 유튜버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이들은 뷰티를 주제로 화장법, 꿀팁, 하울영상 콘텐츠를 업로드 하면서 단순히 콘텐츠를 제작하는 단계가 아닌 ‘뷰티 인플루언서’로 대중들과 소통하고 수익까지 창출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최근 뷰티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는 뷰티 유튜버에 대한 정의과 특징을 분류하고, 유튜브에서 뷰티 영상을 시청한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인식도를 조사하고 뷰티 유튜버에 대한 인지, 인식도 차이를 알아보고 분석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뷰티 영상을 시청한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했으며, 2018년 11월을 기준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기 때문에 조사 대상자의 뷰티 유튜버에 대한 관심 정도가 일반 대중이 갖고 있는 수준 이상으로 나왔다. 본 연구의 설문에 응답한 조사 대상자는 43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 그 중 최종 432를 조사도구에 사용하였으며 서울을 중심지역으로 알아보았다. 설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는,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뷰티 동영상 이용실태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대부분이 여성 이였기 때문에 남성 응답자가 적었다. 화장품의 관심정도는 매우 높았으며, 실제 영상을 시청하는 횟수 또한 높았다.
두 번째로는,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 유튜버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다. 인식도는 설문 결과에 따라 이미지, 전문성, 직업에 대해 요인을 묵어 보았다. 뷰티 유튜버에 대한 인식도는 직업에 대한 인식도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전문성, 이미지에 대한 인식도 순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는, 연구 대상자의 이용실태에 따른 뷰티 유튜버에 대한 인식도 차이에 대해서는 1주 평균 뷰티 동영상 시청 횟수, 1일 평균 뷰티 동영상 시청시간, 시청 뷰티채널 영상, 구매 화장품 브랜드, 화장품 구매 장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어 뷰티 동영상 이용실태에 따른 정보성은 평균이상으로 조금 높게 나타났다.
네 번째로는, 뷰티 유튜버에 대한 신뢰도 및 뷰티 유튜버 동영상 이용실태에 따른 인식도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뷰티 유튜버에 대한 인식도 차이를 살펴보면 직업에 대한 인식도가 평균 4.06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전문성에 대한 인식도 평균 4.04점, 이미지에 대한 인식도 평균 3.76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튜브와 뷰티 유튜버 분야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새로 유튜브를 시도할 창작자들에게 인식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뷰티 유튜버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연구에 의의를 두려고 한다. 이 연구를 통해 후속적인 자료 연구의 바탕과 기초자료의 방향으로 제시한다
- Author(s)
- 송지수
- Issued Date
- 2019
- Awarded Date
- 2019-08
- Type
- Thesis
- Keyword
- 뷰티 유튜버; 인플루언서; 뷰티인플루언서; 유튜브; 유튜버; 인식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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