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서비스 종사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 연구
- Alternative Title
- 헤어미용·피부미용·메이크업·네일 분야를 대상으로
- Abstract
- 뷰티서비스 종사자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직업인으로 사회에 중요한 역할과 인식에 의해 형성되며 명예, 호감의 인기에 의해 평가되고 있다. 뷰티서비스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오랜 시간 동안 변모를 거듭해 가며 뷰티산업 부분이 점차적으로 전문적인 직종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며, 사회의 급진적인 변화만큼이나 뷰티서비스 분야에 대한 인식의 변화도 급격히 변모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헤어미용·피부미용·메이크업·네일 분야별로 구분하여 여기에서 근무하는 뷰티 서비스 종사자들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조사하고자함이다.
본 연구는 2010년 10월 15일부터 2011년 4월 31일 까지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10대에서 50대 사이의 일반인 남, 여 86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736부 중에서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한 500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클리닝과정을 거쳐 SPSS 16.0을 통해 분석되었으며,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 분산분석, 교차분석이 사용되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분석결과 일반인 500명 중 남성 50.0%, 여성 50.0%로 나타났고, 연령은 10대 20.0%, 20대 20.0%, 30대 20.0%, 40대 20.0%, 50대 이상 20.0%로 나타났으며, 결혼 상태는 기혼 47.3%, 미혼은 51.9%, 기타 0.8%이었으며, 학력은 대학교 졸업 34.1%, 고등학교 졸업 28.0%순으로 조사되었다. 직업은 학생 25.5%, 전문직 14.6% 순으로 나타났으며 월평균 수입은 100만원미만 33.1%, 100만원이상∼200만원미만 23.4%순으로 조사되고 월평균 미용 지출비로는 10만원미만 74.1%로 가장 많게 조사되었다.
둘째, 뷰티서비스 종사자의 사회적 인식 정도는 헤어 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피부 관리사, 네일 아티스트 순으로 나타났으며 대체적으로 뷰티서비스 종사자들의 사회적 인식도가 과거에 비하에 점점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뷰티서비스 종사자 분야별로는 헤어디자이너에 대한 인식도가 가장 높게 인식 되었고, 네일 아티스트가 낮게 인식 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뷰티서비스를 차지하고 있는 인구비율이나 산업의 규모의 차이로 사료된다.
셋째, 뷰티서비스 종사자 직업위상에 대한 인식에서 사회적 의미는 헤어디자이너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일의 단순성에서는 네일 아티스트가, 발전 가능성은 헤어디자이너가, 복리 후생은 피부 관리사가, 직업 안정성은 헤어디자이너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밖에도 헤어 디자이너라는 서비스 분야는 자녀의 진로, 배우자의 직업으로, 직업 호감도 항목에서도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뷰티서비스 종사자의 전체적인 사회적 인식도가 과거에 비하여서는 많이 높아졌지만 아직까지도 타 업종에 비교하여보면 앞으로 더 향상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조사내용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학력이 높을수록, 월 소득이 많을수록, 연령이 많을수록 뷰티서비스 종사자에 사회적 지위를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뷰티산업이 서비스업에 포함되어 있어 일반인들 역시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뷰티서비스 종사자들은 단순한 서비스 제공자가 아닌 디자이너, 아티스트로서의 사회적 지위와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뷰티 서비스 종사자들의 자질과 전문성을 더욱 더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며 이들의 사회복지 혜택을 비롯한 정책적인 뒷받침이 된다면 국내 뷰티 서비스 산업은 지금보다 더욱더 국내 내수기반을 확고히 하여 일자리 창출은 물론이고 건강하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며 한류의 열풍과 함께 글로벌화에도 많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Author(s)
- 홍종우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08
- Type
- Thesis
- Keyword
- 뷰티서비스; 뷰티산업; 미용산업; 미용; 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아트; 사회적 인식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380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