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바깥 놀이 중심의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바깥 놀이 생태활동 중심의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여 바깥 놀이 생태활동 중심의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 등을 모색하는 데 연구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바깥 놀이 중심의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2. 바깥 놀이 중심의 생태 유아교육의 부모 실천 정도의 실태는 어떠한가?
3. 바깥 놀이 중심의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점은 어떠한가?

연구를 위해 서울지역, 경기지역에 소재한 유치원, 어린이집, 학부모 등으로 한정하였다. 교육기관 분류는 국·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 병설 유치원,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기타이며, 기타는 직장어린이집으로 한정하였고 연구대상은 유아 기관을 다니는 유아 부모 22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한 자료처리는 SPSS WIN 23.0 통계 프로그램을 적용해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적용해 빈도와 백분율을 나타내었다.
둘째, 바깥 놀이 중심의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실천 활동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𝒙2 검증과 t 검증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검증을 위해 p<.05, p<.01, p<.001의 수준에서 통계학적 유의미성을 확인하였다.
셋째, 바깥 놀이 중심의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알아보기 위해 𝒙2 검증하였다.


연구문제를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깥 놀이 중심의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서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인지 수준은 70%를 웃도는 학부모들이 알고 있으므로 인지 수준이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생태 유아교육 관심을 끌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바깥 놀이 중심의 생태 유아교육이 중요해서라고 응답한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 수준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대부분 부모가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 수준을 높이 평가하고 있으므로 확인되었다. 한편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변화 가능한 영역에 대한 부모의 반응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언어영역, 창의성 영역, 인성 영역, 사회성 영역, 자신감 순으로 나타나 언어영역의 변화 가능성에 가장 많은 응답을 하였다.
둘째, 바깥 놀이 중심의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실천 활동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유기농 먹거리실천과 동물사육체험 활동, 산책 활동 및 오감 놀이 활동, 식물관찰 및 계절 변화에 대한 실천 활동,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 및 수생식물 관찰에 대한 실천 활동 등에 대해 알아본 결과 유기농 먹거리실천의 평균이 2.29, 동물사육 체험 활동이 1.85, 산책 활동의 평균은 2.41, 오감 놀이의 평균이 2.33, 식물관찰의 평균 2.27, 계절의 다양한 변화를 유아와 이야기하는 활동 평균이 2.46,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 활동 실천의 평균은 2.00, 수생식물 관찰에 대한 실천 활동 평균이 1.99로 나타나 가장 적극적 실천 활동은 산책 활동, 가장 소극적 실천 활동은 동물사육 체험 활동으로 나타났다.
셋째,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부모의 반응을 분석한 결과, 생태 유아교육에 관심이 부족, 생태 유아교육의 정보 부족, 부모의 인식 부족, 부모의 관심 부족, 주변 여건의 부족 순으로 나타났으며, 생태 유아교육 개선점에 대한 부모의 반응을 분석한 결과에서 담임교사 개별상담이, 가정통신문이, 문자와 이 메일이, 부모교육 연수의 순으로 확인되어 담임교사와의 개별상담을 통한 생태 유아교육의 개선점을 상호 교류하고자 함을 엿볼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 유아들의 바깥 놀이 유아 생태교육으로 인한 창의성과 참신한 아이디어가 나오도록 바깥 놀이 중심에서 생태놀이를 통한 사고의 능력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적절한 시기에 질 좋은 기회가 제공되어야 함으로써 국가는 바깥 놀이 유아 생태교육의 질적 수준을 함양하기 위해 부모교육, 생태 교사 양성과 현직 유아 교육기관의 학부모님과 교사 교육에 힘을 실어 주어야 할 것이다.
Author(s)
박정희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8
Type
Thesis
Keyword
【주요어】 바깥 놀이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218
Affiliation
한성대학교
Advisor
박영숙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유아교육전공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