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밀키트 제품 이용고객의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이 지각된 가치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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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밀키트(Meal-Kit) 제품 이용 고객의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이 지각된 가치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지, 그리고 지각된 가치가 재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전국 밀키트(Meal-Kit) 제품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370명을 모바일 및 설문지를 이용한 자기기입법으로 실시한 표본자료를 기초로 하였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IBM SPSS 25.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표본 대상자인 경우 일반적 사항은 연령대는 만20세 이하 부터 만60세 이상 까지 참여하였으나 3~40대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결혼여부는 기혼이 많은 차지를 하였고, 거주 지역은 경기/인천이 가장 많았으며, 가구 구성원 수는 4인가구가 많은 비율을 나타내었고, 종사분야는 공무원이 가장 많았다. 밀키트 제품 이용형태에 관한 설문 중 밀키트 제품 주요 구매처는 대형마트가 가장 많았고, 제품 정보 취득 처는 인터넷, SNS,블로그 가장 많은 비율로 나타났다. 또한 밀키트(Meal-Kit) 제품 선호도는 한식이 가장 많았으며, 분식, 퓨전, 기타, 중식, 일식 순으로 나타났다. 밀키트 제품 사용목적은 식사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라서 밀키트 제품의 이용 실태는 구매 목적에서 연령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냈으며, 이용 주기의 경우에는 연령과 월평균 소득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냈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의 하위요인은 건강추구형, 편의추구형, 미각추구형, 경제추구형으로 명명하였으며, 본 연구의 연구가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1은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은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의 하위요인인 건강추구형, 편의추구형, 미각추구형, 경제추구형은 지각된 가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가설2는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한 결과는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의 하위요인인 편의추구형, 미각추구형, 경제추구형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건강추구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 가설2는 부분 채택되었다.
셋째, 가설3은 지각된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지각된 가치가 높을수록 재구매 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 가설3은 채택되었다.
넷째, 가설4는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과 재구매 의도 간에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매개변수인 지각된 가치는 종속변수인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완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실증 분석 후 도출된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한 식생활을 위하여 밀키트(Meal-Kit)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보여 지며, 편리하고 간편한 조리법과 함께 합리적인 가격과 건강을 우려하고 영양성분 등을 고려하여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외식기업의 브랜드 인지도가 재구매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건강을 고려함과 동시에, 편의와 편리성, 맛, 합리적인 가격, 등이 신뢰의 상승효과로 이어져 실제 구매행위가 이루어짐과 동시에 재차 재구매 의도 및 추천의도까지 이루어 질 수 있는 방안과 모색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대상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추어 지속적 관심을 가져 향후 밀키트(Meal-Kit) 제품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되고, 외식기업에서의 제품개발에 대한 방향성 제시와 더불어 차별화된 마케팅전략 및 나아가 기업의 수익성 증대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Author(s)
김하진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8
Type
Thesis
Keyword
밀키트(Meal-Kit) 제품이용고객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지각된 가치재구매 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217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dvisor
김경자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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