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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키트(Meal-Kit) 선택속성이 소비자 만족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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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지각된 가치의 조절 효과
Abstract
여러 사회 변화와 그에 따른 식생활 변화로 현대인은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러한 변화에 기업들도 소비자의 니즈(needs)에 발맞춰 빠르게 반응하고 있다. 과거에는 가정에서 조리과정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 식사준비를 하였다면, 현재는 쉽고 간편하면서도 건강을 생각하고 맛까지 보장할 수 있는 먹거리를 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정간편식의 발전은 본격적인 성장기에 들어섰으며, 소비자의 기대치는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가정간편식의 한 분야인 밀키트(Meal-Kit)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밀키트(Meal-Kit)의 선택속성이 소비자 만족 및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검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서울·수도권 중심으로 밀키트 (Meal-Kit)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표본자료를 기초로 하였고, 타당성 및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IBM SPSS Ver. 25.0의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으며,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의 하위요인을 맛, 브랜드, 품질, 가격으로 명명하였다.
첫째,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과 소비자 만족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 중 맛, 품질, 가격은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는 맛과 품질, 가격의 통계수치가 높을수록 소비자 만족도 또한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브랜드와 소비자 만족의 영향관계는 유의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급성장한 밀키트(Meal-Kit) 식품 시장의 영향으로 아직까지 브랜드는 안정화 되지않아 소비자의 만족을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둘째,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과 구매 의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 중 맛, 품질, 가격은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맛과 품질, 가격의 통계수치가 높을수록 구매 의도가 두드러지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브랜드와 구매 의도의 영향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 만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순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 만족도가 높을수록 구매 의도가 두드러지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이는 소비자 만족의 설문 문항에 따라 밀키트 (Meal-Kit) 구매 후 만족하게 되면 주변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이야기 할 의향, 즉 구전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시말해 구매 욕구로 발현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소비자는 만족감을 얻게 되며, 만족감이 충족되었을 때, 구매 의도가 증폭되며,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한 수치적 분석결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넷째,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 및 소비자 만족의 영향관계에 지각된 가치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맛과 소비자 만족 간에 지각된 가치의 조절효과는 유의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브랜드, 품질, 가격과 소비자 만족 간에 지각된 가치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를 통해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 중 맛이 소비자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에 반해 브랜드, 품질, 가격은 소비자 만족에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소비자는 밀키트(Meal-Kit)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맛을 통해 제품을 평가하려는 성향을 나타내었고,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의 소비패턴 변화에서 귀인한다고 추측가능하다.
이는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인 맛, 브랜드, 품질, 가격이 소비자 만족 및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과 일치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는 밀키트(Meal-Kit)를 구매하여 이용하는 소비자는 소비자 만족 및 구매 의도를 추구할 때 브랜드, 품질, 가격이라는 변수는 소비자 만족의 기대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미치지 못하고 있으므로 조절효과가 없음을 시사한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할 때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나 특정 유명 브랜드를 선호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요즘은 건강한 먹거리, 신선한 제품의 구성으로 다양한 보장된 맛을 추구하는 성향의 변화가 더욱 강하게 나타나면서 선택속성에 따라 편향적인 결과를 보이고있다.
제품의 개발이 맛을 내는 것에 치중되기보다 차별화된 특성을 가진 다양한 밀키트 제품의 개발을 통해 밀키트 시장의 경쟁력을 키울 필요성이 있다. 밀키트(Meal-Kit) 제품의 개발과 서비스에 대한 활용 및 마케팅 방안 계획에 대한 수립을 하는 데 있어 다양한 요인을 수용한다면 기업은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나아가 수익성의 증대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자는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밀키트(Meal-Kit) 수요에 대한 학문적 연구에 좀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가 우리나라 기업 및 다양한 생산업계 관계자에게 메뉴개발 및 마케팅 경쟁에 있어서 유용한 실무적인 정보가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 Due to various social changes and subsequent dietary changes, modern people are increasingly interested in food, and companies are responding quickly to these changes. In the past, people spent a lot of time and effort to prepare meals at home. But now, they want easy, simple, healthy and tasty food in a short time. Accordingly, HMR has increasingly developed. Therefore, with this trend, I intend to study Meal-Kit, a kind of Home Meal Replacement(HMR).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at the selection attributes of Meal-Ki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It was based on the sample data surveyed consumers who had experience using Meal-Kit, mainly in Seoul and the metropolitan area. Factor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were conducted to secure validity and reliability, I used the statistical package program of IBM SPSS Ver. 25.0 for empirical analysis.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and the sub-factors of the Meal-Kit selection attribute are taste, brand, quality, and price. First, I figured out the influence of the Meal-Kit selection attributes on consumer satisfaction using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 found that taste, quality, and price had a significant effect on consumer satisfaction. That is. the higher the statistical figures of taste, quality, and price, the higher the consumer satisfaction. But the influence of brand on consumer satisfaction was not significant.
Second, I figured out the influence of the Meal-Kit selection attributes on purchase intention using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 found that taste, quality, and price had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That is, the higher the statistical figures of taste, quality, and price, the higher the purchase intention. But the influence of brand on purchase intention was not significant.
Third, a sim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 influence of consumer satisfaction on purchase intention. The higher the consumer satisfaction, the more pronounced the 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the survey, satisfied after purchasing a meal-kit, they are willing to talk positively to acquaintances. That is, word of mouth effect is occured.
Fourth, I figured out the control effect of perceived value on the influence of the Meal-Kit selection attribute on the consumer satisfaction. the control ability of taste on consumer satisfaction was significant. However, The influence of brand, quality, price on consumer satisfaction was not meaningful.
I found that taste had the greatest effect on consumer satisfaction among the Meal-Kit selection attributes, whereas brand, quality, and price did not have any control effect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it was not consistent with the hypothesis. This result suggests that the variables of brand, quality, and price have no control effect because consumers who purchase and use meal kits do not have a positive perception of consumer satisfaction expectations when pursuing consu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Contrary to expectations that consumers will prefer low-priced products or certain famous brands when purchasing products, these days, there are stronger changes in their tendency to pursue healthy, fresh and tasty food, showing biased results on their selection attributes.
As consumers' consumption patterns for food change, we have to do more academic research on meal-kit demand. Therefore, I hope that this study will be useful and practical information for companies and various production industries.
Author(s)
문지영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2
Type
Thesis
Keyword
밀키트(Meal-Kit)가정 간편식선택속성소비자 만족구매 의도지각된 가치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216
Affiliation
경영대학원
Advisor
김경자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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