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 검정형과 과정평가형 학습자 만족도 및 현장실무 활용성 인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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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NCS기반을 중심으로
Abstract
능력중심 사회구현을 위해 국가차원에서 개발한 국가직무표준(NCS)을 기반으로 한 직업교육과 자격, 산업현장을 연계하는 인재개발을 목적으로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제도가 2018년 현재 미용사(네일) 분야에 첫 시행이 되었다.
본 연구는 NCS 기반 검정형과 과정평가형 훈련프로그램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만족도와 현장실무 연계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이를 비교분석하여 네일 미용 분야 산업현장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개발함에 있어 효과적인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인천, 경기지역의 직업훈련기관의 39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정평가형과 검정형 훈련 프로그램의 학습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에서 과정평가형이 매우 높았다. 훈련프로그램의 만족도 우선순위를 보면 검정형 훈련 프로그램 학습자는 훈련장비 및 기자재, 훈련시설, 교수학습법과 같은 환경적 요소를 들었으나 과정평가형 훈련 프로그램 학습자는 현장실무 습득을 위한 훈련내용, 현장실무 습득을 위한 이수시간, 학습모듈과 같은 훈련과정에 만족하고 있었다.
둘째, 편성된 필수능력단위에 대한 전반적인 현장실무 연계성은 과정평가형 훈련프로그램이 높게 나타났고 필수능력단위별 현장실무 연계성 우선순위에서는 젤 네일, 네일 기본관리, 네일 화장품 적용 마무리 순으로 두 집단이 동일하게 나타났다.
셋째, 훈련프로그램에 편성되지 않은 선택능력단위 중 현장실무에 필요한 능력단위 복수선택에서 손톱을 아름답게 꾸며주는 아트와 관련된 능력단위를 하나의 요소로 묶어 살펴보았을 때 과정평가형에 비해 검정형 훈련프로그램 학습자들의 네일 아트 관련 능력단위의 필요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가기술자격 과정평가형 훈련프로그램을 효과적인 교육의 방향으로 제시한다.
Author(s)
윤이순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Thesis
Keyword
미용사(네일)국가기술자격검정형과정평가형학습자만족도현장실무 활용성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179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뷰티예술학과 분장예술전공
Advisor
황수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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