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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봉사활동 참여를 통한 미용복지사 인식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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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미용봉사활동 참여를 통한 미용복지사 인식에 관한 실증 연구를 하였다. 미용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미용봉사활동의 참여 여부와 참여 특성을 조사하고 미용봉사활동 참여 경험자들의 미용복지사에 대한 인식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였다.
본 조사는 총 380부 중 365부를 회수한 후 불성실한 답변 2부를 제외한 363부를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일원변량분석, 그리고 단순회귀분석을 SPSS 19.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봉사활동 참여 여부를 조사한 결과, 성별은 여성, 연령은 40대, 결혼여부는 기혼, 학력은 대학교 재학 및 졸업, 경력은 15년 이상의 헤어미용서비스 종사자가 가장 많은 참여로 나타났다.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네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전체 신뢰도 계수는 0.918로 나타났다.
셋째,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특성을 조사한 결과, 참여 경험자의 경우 참여 기간은 6개월 미만, 참여 횟수는 1회 이상에서 3회 미만, 참여 주기는 비정기적, 봉사 대상은 노인 돕기, 참여 분야는 헤어미용, 참여 경로는 학교나 교육기관을 통해, 참여 시 어려운 점은 자신의 시간적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비참여자의 경우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없다는 이유로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봉사기관의 교육 현황에 대한 참여 경험자 특성에 따른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참여 기간, 참여횟수, 참여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고, 참여 주기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미용복지사의 자격요건과 필요한 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결과, 미용복지사 자격요건으로는 실무경력은 3년 이상이 적당하고 미용복지사로서 필요한 교육은 미용실무와 이론적 교육, 사회복지론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여섯째, 미용봉사활동 참여 희망에 따른 미용복지사 인식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참여희망 욕구에서는 참여희망 형태, 참여희망 분야, 인정·보상희망 형태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미용분야와 미용봉사활동 필요성 인식에서도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일곱째, 내적 인식과 외적 인식과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참여 동기에 따라 참여 지속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참여 태도의 인식이 높아질수록 참여 지속성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내적 인식이 미용복지사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참여 태도로 인한 미용복지사에 대한 인식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외적 인식이 미용복지사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참여 지속성으로 인한 미용복지사에 대한 인식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하면 미용봉사활동을 통한 미용봉사와 미용복지사에 대한 인식이 높았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미용복지사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한다는 것으로 이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미용복지사를 전문직종의 영역으로 구축하는 사회적 제도의 마련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였다.

【주요어】자원봉사, 봉사활동, 사회복지, 미용봉사, 참여 인식, 미용복지사
Author(s)
강영옥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Thesis
Keyword
자원봉사봉사활동사회복지미용봉사참여 인식미용복지사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177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김도연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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