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교육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직무만족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Abstract
- 뷰티에 관한 관심이 소득과 문화 수준 향상에 따라 증대하고 있으며, 이러한 미에 관한 관심 증대는 미용 관련 산업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특히, 그 영역의 세분화로 이제 미용인은 각 분야에 체계적 기술과 창의적인 전문성을 요구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용 교육기관은 이러한 적합하게 훈련된 미용인의 양성이 핵심적 관건이 되고 있다. 더 나아가, 미용교육업계는 최근 대형화, 고급화됨에 따라 이제 미용교육도 하나의 서비스 산업으로 간주되어 적합하게 훈련된 미용인 양성을 위한 질높은 교육과 함께 높은 서비스 품질이 관건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미용교육의 서비스품질이 교육이수자인 학생들의 실질적인 성과에 해당하는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그 교육의 실효성을 창출하는 요소를 선별하고, 더 나아가, 직무만족의 조절효과를 함께 검증하여, 교육기관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현장에서 어떤 조건이 해당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유리한지 함께 규명하고자 했다.
연구를 진행한 결과, 첫째, 미용교육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공감성은 기각되었다. 둘째, 미용교육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만족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유형성, 확신성, 공감성, 신뢰성, 응답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자체, 근무환경, 보상, 사회적 인식 모두 조절효과를 하지 못했다. 반면, 유형성, 신뢰성, 확신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업무량은 기각된 반면, 응답성, 공감성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업무량은 조절효과를 가졌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본 연구는 미용교육에서 직무 현장의 고객만족을 증대할 수 있는 교육적 전략을 제시하였고, 더 나아가, 직업 현장에서 업무량 조절을 통한 응답성, 공감성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러한 본 연구 결과로 미용인을 위한 교육기관이 단지 짧은 시각으로 수강생의 만족에 역점을 둘 것이 아니라, 이들이 차후 직업 현장에서 창출하는 실질적인 고객만족에 역점을 두고 보다 실효성 있는 교육을 전개해야 함을 시사하였다
- Author(s)
- 김덕희
- Issued Date
- 2021
- Awarded Date
- 2021-08
- Type
- Thesis
- Keyword
- 미용교육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직무만족.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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