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문화적 트랜드가 현대 메이크업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2000연도 이후 인쇄매체 광고를 중심으로
Abstract
현 시대는 21세기의 사회변화 즉, 첨단산업의 발달이나 사회 전반적인 구조와 환경 변화의 흐름에 의해 생성되어진 문화적 현상의 표출로써 우리 사회에 매우 다양한 패러다임의 트랜드로 나타나고 있다. 사회 전반에 생성되어진 문화적 트랜드는 새롭게 발생되는 것이 아닌 인식되고 잠재되어져 있던 양식들이 대중들로 하여금 동시대에 표출되어지는 현상이며, 이러한 사회적 인식의 생성과 변화들은 인간의 외적 용모표현에 적용되어 새로운 미의식과 뷰티 가치관의 형성 및 발달에 영향을 주고 있다. 메이크업 역시 그 시대의 문화를 반영하는 미적행위로써 자아존중감의 표현이자, 타인으로 부터의 긍정적 관심에 대한 외적 용모의 표현욕구인 것이다. 이는 인간의 사회화 활동과정의 객관적 자아실현의 표출로 표현주의의 산물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처럼 현대사회의 물질적 풍요와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인간의 미적 요구가 극대화되고 그 표현의 수단으로써 메이크업의 영역은 물론 뷰티산업이 더욱 확대되었다.
사회ㆍ문화적 트랜드에 의한 뷰티산업의 영향으로는 HD화장품 출시에 따른 HD제품의 색조화장품들이 선호되고 있으며, 3D입체 메이크업과 같은 신(新)메이크업 디자인이 생성되었다. 친 환경을 표방한 화장품 매출의 성장률이 높아지고, 뷰티아이콘의 생성과 그들을 통한 트랜드 형성과 파급력이 증가되고 있다. 여성들의 자아존중감의 상승으로 보다 적극적인 외모관리 표현이 행해지고 있으며, 이상적 미인상의 서구화된 외형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인터넷 신조어의 생성과 더불어 뷰티분야에서도 동안, 쌩얼 등의 뷰티 신조어가 생성 되었으며 남성을 타켓으로 한 뷰티 시장이 더욱 확대되었다.
색조화장품 광고는 그 시대의 메이크업 트랜드를 반영하는 것으로 상품의 이미지를 최대한 극대화하여 그에 맞는 모델을 선택하여 제품의 이미지를 대변할 수 있는 아름다운 모델, 유행되어질 색상과 메이크업 기법 등을 볼 수 있으며, 그 시대의 아름다운 여성상이 반영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 시대의 미인상과 뷰티 가치관을 대변하는 메이크업 트랜드의 분석에 관한 연구는 의미가 있다고 본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화적 트랜드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21세기 사회ㆍ문화적 트랜드를 산업의 발전으로 인한 신기술의 진보, 매스미디어의 대중 매체의 영향, 친 환경주의의 웰빙ㆍ로하스, 서양화 되어지는 외형의 이상적 미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으로 분류ㆍ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현상들이 현대 메이크업 트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시대의 미인상과 뷰티 트랜드를 내포하고 있는 인쇄매체 광고 이미지의 메이크업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21세기 사회ㆍ문화적 트랜드와 현대 메이크업 트랜드의 유기적 상관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설문을 통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2000년 이후의 색조화장품 광고를 분석한 결과로는, 문화적 트랜드 현상이 메이크업 트랜드에 영향을 미친다는 조사에서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의 의견이 전체 87.2%로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메이크업 표현 매개체인 화장품의 구입은 색조화장품 트랜드 메이크업 광고를 통해서 구입한다는 의견이 45.7%로 색조화장품 광고가 현대 여성들의 미의 표현 매개체인 화장품 구입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1세기 사회ㆍ문화적인 트랜드는 매스미디어의 대중매체의 역할이 26.1%, 친 환경주의의 웰빙ㆍ로하스 20.7%, 산업의 발달에 의한 신기술의 진보 13.6%의 순위로 나타났다. 산업의 발달로 인한 신기술의 진보로 뷰티산업의 혁신과 제품의 다양화로 질감의 변화, 3D입체 메이크업의 새로운 디자인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 여성들의 메이크업 트랜드로는 피부의 질감 표현의 강조와 진하고 강한 색조화장이 아닌 단점을 커버하고 장점을 살려주는 내추럴한 베이스와 입술, 아이메이크업과 같은 한 곳에 포인트를 주는 원 포인트 메이크업, 그라데이션이 강조된 스모키 메이크업 등이 선호되어왔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결과를 통하여 향후 업계의 제품개발이나 마케팅 연구 등의 뷰티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소중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하고자 한다.
Author(s)
전정숙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08
Type
Thesis
Keyword
사회 문화 현상현대 메이크업 트랜드인쇄매체 광고뷰티 산업문화적 트랜드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148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이경희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