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몬테소리 敎育 프로그램이 幼兒의 多衆知能에 미치는 影響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요약 및 결론

1. 요약

본 연구는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중지능 및 각 하위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아울러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 및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별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서 보다 질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방향을 모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몬테소리 유아교육기관에 재원하고 있는 유아와 일반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6세 유아 41명을 대상으로 연구집단을 편성하여 프로그램을 편성하였다..
실험처치 전의 다중지능과 실험처치 후의 산출된 자료는 SPSS WIN 14.0의 통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계수, t-검증, 공변량(AN
-COVA)분석을 적용하였다.
산출된 자료를 근거로 하여 각 집단 간의 다중지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과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지 분석한 결과,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 수업을 받은 유아들이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 수업을 받은 유아보다 다중지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과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중지능 각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지 분석한 결과, 여덟 가지 영역 중에서 음악지능, 논리 수학지능, 언어지능, 개인지능, 자연지능에서는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 교육집단 유아의 지능이 높게 나타났으며 신체지능, 공간지능, 대인지능에서는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 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과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별에 따른 다중지능에 어떠한 영양은 어떤지 분석한 결과, 여아와 남아 간의 집단 간 뚜렷한 차이를 보였는데 그 중에서도 여아가 남아보다 다중지능 향상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2. 결론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과 일반 유아교육프로그램이 유아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에 의해 수업 받은 유아들이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의해 수업 받은 유아보다 다중지능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결과는 다중지능에서 표방하는 유아의 능력이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보다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중시하였는데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의 개별화 교육원리와 유아의 교구를 통한 자동화교육원리를 강조하는 특성과 일치하고 있다. 유아의 발달 속도가 각각의 유아마다 다르므로 각 유아들마다의 성장 가능성과 준비성의 실현을 위하여 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는 개별화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방법에 따라서 몬테소리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가 자신의 발달속도와 성취수준에 따라 자유롭게 학습토록 하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또한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자아훈련 능력에 대한 믿음을 기반으로 교사의 언어적 교수보다는 준비된 환경 내에서 개별적인 교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동학습을 강조한데서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이 있음으로 인식되어진다.
둘째,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과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중지능 각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지 분석한 결과, 여덟 가지 영역 중에서 음악지능, 논리 수학지능, 언어지능, 개인지능, 자연지능에서는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 집단 유아의 지능이 높게 나타났으며 신체지능, 공간지능, 대인지능에서는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 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월등하게 다중지능이 높게 나타난 논리 수학적 지능의 경우 몬테소리 교구를 이용하는 유아들이 구체물 조작을 통해 사물과 사물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물리적 지식을 획득하게 되어서(이순형 외, 2005) 결과적으로 논리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켰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Mayer(1971)는 몬테소리 교구를 인지-감각적 유형으로 분류하여 인지발달에 효과적임을 주장한 바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구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유아 주도적이고 자율적 학습방법이 유아들의 논리 수학적 지능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자연 지능점수에서도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높은 점수를 나타냈는데 유아들의 자연체험이 유아에게 동물과 식물 등의 자연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자연에 대한 관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환경위기의 시대에 유아들이 자연 환경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히는 것은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 있는 것으로 현대의 유아교육에서 지향해야 할 중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기에 자연체험의 기회를 더욱 확대하여 유아의 자연지능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셋째,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과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별에 따른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여아와 남아 간의 집단 간 뚜렷한 차이를 보였는데 그 중에서도 여아가 남아보다 다중지능 향상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지능 발달이론에서 나타난 연구결과 (Elkind, 1961)와 언어학자 촘스키의 언어와 사고발달이론에서 남녀 사고체계의 다름을 들 수 있겠는데 여아는 관계 정서적 사고체계를 지니고 있으며 남아는 인지적 학습적 사고 체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학습을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외부 사물과의 상호작용의 적극성은 여아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Lloyd(1985)가 실시한 연구에서도 남아는 도구적-성취도의 특성을 여아는 표현적-관계성 이라는 이분법적 성격이 강하게 드러난다고 하였다. 학습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립되는데 학습의 최적조건은 여아의 표현적-관계성이 남아의 도구적-성취도보다 강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중지능형성에 있어서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이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보다 대체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의 목적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고 유아기의 민감기와 적기성은 미래의 유아 인성형성에 까지 영향 미친다는 점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있다. 이는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이 지향하고 있는 유아 자발성과 개성을 존중하고 연령별 민감기를 고려한 유아발달수준에 맞는 준비된 환경을 제공함으로서 스스로의 자율성에 기반을 두고 있는 점과도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또한 몬테소리 교육프로그램은 유아 스스로 자신과 타인을 존중할 줄 알고 사회적 관계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선택하고 인식하는가를 유아들로 하여금 터득하게 하기 때문에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진일보된 프로그램으로서의 진면목을 발휘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겠다.

3. 제언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을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추후의 다양한 연령층의 유아를 대상으로 장기적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인식되어진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측정된 유아의 다중지능 점수는 교사의 보고에 희한 지필검사의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평가체계는 유아용 평가활동 Spectrum Profile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어 유아의 다중지능을 보다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관찰 보고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유아평가 방법에 의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uthor(s)
장정인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08
Type
Thesis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082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Advisor
김경배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유아교육전공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