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의 UX디자인을 위한 서비스별 가이드라인 제시 연구
- Alternative Title
- 라이프스타일 모바일 앱 서비스 중심으로
- Abstract
- 스마트폰이 출시된 이래로 우리는 실시간으로 모바일 앱 서비스들의 다양한 기능들을 적재적소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사용자는 유용한 기능을 추구하며, 편리한 사용성, 그리고 감성적 가치에 대한 필요를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필요 영역의 확장에 따라, 기존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디자인 분야에서는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받아들임과 동시에, 사용자 들의 경험적 데이터가 적용된 일관성 있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구축하고자 하는 시도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Design systems : benefits, challenges & solutions, J. Arauji, 2018]. 사용자 경험의 관점에서 일관성의 중요성은 UX 심리학인 제이콥의 법칙에서 강조되고 있으며, 그 내용으로는 멘탈 모델 (Mental Model)이 형성된 사용성에 의존하는 사용자의 편향적인 특성으로 인해 인터페이스의 구조나 구성, 사용 순서, 사용 방법 등에 대한 일관된 설계 방식을 따르라는 것이다 [UX/UI의 10가지 심리학 법칙, Jon Yablonski, 2020]. 이에 따라 학계 및 업계에서는 인터페이스 설계를 규격화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연구 및 개발된 가이드라인을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2가지의 특성으로 나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 번째로는 인터페이스 설계 중심의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UI Component 규격 중심의 가이드라인과 UI의 시각적 요소 중심의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2가지의 가이드라인은 모바일 기기에 맞춤화된 콤포넌트의 적정 규격을 제시하고, 서비스별 UI의 시각적 요소별 가지는 특성을 종합하여 제시한다. 다음으로는 사용자 경험 중심의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사용자에게 편리한 사용과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제공된다.
기존 선행 연구된 가이드라인을 종합 분석한 결과, UX 디자인 프로세스 중 설계 단계에서 서비스의 특성에 기반한 기능들의 UI 콤포넌트를 구성 하는 작업에 대한 가이드를 명확히 제시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인식하였다.
그리하여 본 연구를 통해 설계단계에서 수행하는 정보 구조 (Information Architecture) 및 와이어-프레임 (Wire-Frame)을 제작하는 과정에 사용자 경험을 설계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설계의 UX디자인 가이드라인 툴킷을 개발하고자 한다.
UX디자인 가이드라인의 연구 범위를 설정하기 위해 대표 앱 운영체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서비스 카테고리 분류체계를 분석하여, 사용자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16개의 서비스 카테고리를 설정하였다.
연구 방법은 총 4단계를 거쳐 수행되었다. 첫 번째로는 앞서 설정한 서비스 카테고리별 대표적인 앱 서비스 선정하는 것이다. 앱 서비스를 선정하는 이유는 일관성 있는 사용성 및 인터페이스 콤포넌트 구성에 대해 분석하기 위함으로 각 카테고리별 사용 빈도수 및 다운로드 수를 기준으로 2개 이상의 앱 서비스를 선정하였다. 두 번째로는 연구 대상인 앱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 모델을 설립하는 것이다. 연구 모델은 가이드라인에서 제 공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도출해 내기 위한 기준으로, 정보 구조 및 와이어 프레임 설계에 필요한 요소들을 착안하여 정의하였다. 사용자 경험 분석을 기반으로 서비스 컨셉을 기획한 후, 기능 및 사용자 활동을 구조화하는 정보 구조 작업과 기능 및 사용자 활동을 화면에서 구현하기 위해 인터페 이스 콤포넌트의 구성을 구체화하는 와이어 프레임 작업을 기준으로 3가 지의 연구 모델을 설계하였다.
첫 번째 Service Feature 모델은 서비스별 주요 기능을 정의하는 모델로,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기준으로 주요 기능을 도 출하였다. 두 번째 User Activity 모델은 주요 기능별 사용자 활동을 정의하는 모델로 서비스별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한 설문을 기준으로 사용자 활동을 도출하였다. 세 번째 UI Component 모델은 사용자 활동별 일관된 인터페이스 콤포넌트 구성에 대해 정의하는 모델로, 앱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라인과 인터페이스 설계 관련 전문 도서에서 제시하는 콤포넌트들을 종합 분석하여 48개의 콤포넌트 요소를 구축하였다.
세 번째로는 대표 앱 대상 UX 디자인 분석을 수행하는 것으로 연구 모 델을 활용하여 서비스별 주요 기능, 사용자 활동, 인터페이스 콤포넌트 구성을 정의하였다.
네 번째로는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UX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 는 것이다. 가이드라인은 배열 작업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 형 태로 개발하여 기능 및 사용자 활동에 대한 순서 및 위치를 정의하는 정보 구조 작업에 활용할 수 있으며, 카드를 뒤집으면 인터페이스 콤포넌트 구성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어 와이어 프레임 작업에 가이드를 제시할 수 있다.
연구 결과, 사용자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모바일 앱 서비스의 16개 카테고리를 기반한 UX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설계하였고, 이 가이드라인은 서비스별 주요 기능과 기능에 따른 사용자 활동을 정의하고, 사용자 활동을 구현하기 위해 구성되어야 하는 콤포넌트 요소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한다. 더 나아가 가이드라인을 설계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배열 작업이 용이한 카드형 툴킷으로 개발하였다. 이 툴킷은 111개의 사용자 활동을 기준으로 설계된 카드로 주요 기능별 사용자 활동과 활동을 구현하기 위한 일관성 있는 인터페이스 콤포넌트 구성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한다.
서비스 카테고리와 주요 기능, 사용자 활동으로 구성된 카드 앞면을 나열하면서 사용자 여정 및 시나리오 작업을 지원할 수 있으며, 시나리오에 적합한 기능을 매칭하면서 정보 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
일관된 콤포넌트 구성표와 콤포넌트 활용 가이드라인으로 구성된 카드 뒷면을 참고하면서, 화면 설계에 대한 와이어 프레임을 설계하는 작업에 필요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계획은 모바일 앱이라는 제품의 한정된 범위 와 사용자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서비스란 한정된 범위로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점이며, 향후 연구 계획 으로 본 연구 모델을 활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확장하여 가이드라인을 설계하고자 한다.
【주요어】UX디자인, 디자인 가이드라인, 서비스 주요 기능, 사용자 활동, 인 터페이스 콤포넌트, 정보구조, 와이어 프레임
- Author(s)
- 송영섭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2
- Type
- Thesis
- Keyword
- UX디자인; 디자인 가이드라인; 서비스 주요 기능; 사용자 활동; 인터페이스 콤포넌트; 정보구조; 와이어 프레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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