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모바일 브랜드 선택 요인이 고객가치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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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한·중 대학생의 비교 연구
Abstract
2003년 출시를 시작한 스마트폰은 2010 현재,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이 무려 2억대에 달한다.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스마트폰은 미래의 유력한 통신수단이 될 것이다.
본 논문은 소비자가 모바일 브랜드 선택에 있어서 한국과 중국 간의 고객만족과 고객가치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모바일 브랜드 선택요인을 제품속성요인, 서비스 속성요인, 모바일 서비스 속성요인으로 나누어 iPhone을 사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모바일 브랜드 선택이 고객만족에 영향은 한국소비자와 중국소비자에게서 다르게 나타났다. 중국소비자의 모바일 브랜드선택에 대한 제품속성 요인, 모바일 서비스속성 요인은 유의하였으며, 서비스 속성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의 모바일 브랜드 선택에 대한 제품속성 요인, 서비스 속성요인은 유의하였으며, 모바일 서비스 속성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브랜드 선택이 고객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소비자와 중국소비자에게서 다르게 나타났다. 중국소비자의 모바일 브랜드 선택에 대한 제품속성 요인, 서비스 속성 요인은유의 하였으며, 모바일 서비스 속성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의 모바일 브랜드 선택에 대한 서비스 속성 요인은 유의하였으며, 제품속성 요인과 모바일 서비스 속성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uthor(s)
왕배배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08
Type
Thesis
Keyword
모바일 브랜드 선택고객만족고객가치iPhone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058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명광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뉴미디어광고프로모션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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