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용의도 및 사용행위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성격 5요인 이론(FFM)과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중심으로
- Abstract
- 오늘날 스마트폰은 단순한 통신기기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인 유비쿼터스 시대를 이끄는 대표적인 매체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전통적인 금융산업과 정보기술의 융합을 통해 핀테크(Fintech)라는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탄생시켰는데, 본 연구의 주제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는 핀테크(Fintech)의 다양한 영역 중 가장 발전 속도가 빠른 대표적인 서비스 중 하나이다. 한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비밀번호 또는 지문 등 간편한 인증만으로 지불 결제를 완료할 수 있는 모바일 금융 서비스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매년 급속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와 같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국내외에서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기능이나 기술적인 요소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용의도와 관련한 선행 연구 중 50% 이상이 기술수용모형(TAM)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기술수용모형(TAM)과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은 특정 조직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정보기술의 수용의도를 분석하기 위해 개발된 이론으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새로운 정보기술의 사용의도를 분석하는 데에는 사용자 개인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에 대하여 다수의 연구자들로부터 비판을 받아왔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한 사람을 다른 사람과 구별시켜주는 성격(personality)을 중심으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용의도와 사용행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기반으로, 최근 성격심리학 분야에서 개인의 성격(personality)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으로 인정받고 있는 성격 5요인 이론(FFM)을 선행 변수로 하는 연구모형을 제안하였으며, 온/오프라인 설문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한 후 SmartPLS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가설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절차와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수용의도와 사용행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실증 분석하였으며, 추가로 간접효과 분석(indirect effect)과 다집단 분석(MGA: Multi Group Analysis)을 실시하여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용의도와 사용행위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성격 요인(personality trait)을 도출하고, 남성과 여성의 성별(gender)에 따른 통계적 차이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분석결과 성격 5요인(FFM)과 매개변수와의 관계에서는 신경과민성(neuroticism)과 이동성(mobility), 경험에 의한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과 성과기대(PE), 경험에 의한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과 노력기대(EE), 경험에 의한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과 촉진조건(FC), 우호성(agreeableness)과 성과기대(PE), 우호성(agreeableness)과 노력기대(EE), 우호성(agreeableness)과 신뢰(trust), 성실성(conscientiousness)과 성과기대(PE), 성실성(conscientiousness)과 사회적 영향(SI), 성실성(conscientiousness)과 촉진조건(FC) 그리고 성실성(conscientiousness)과 이동성(mobility)은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지만 외향성(extraversion)은 모든 매개변수와의 통계적 유의성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용의도(BI)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변수들의 경로에서는 성과기대(PE), 사회적 영향(SI), 신뢰(trust)가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력기대(EE)와 이동성(mobility)은 통계적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종속변수인 사용행위(UB)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인 촉진조건(FC)과 사용의도(BI)는 사용행위(UB)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추가적으로 수행한 간접효과(indirect effect) 분석을 통해서 경험에 의한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 우호성(agreeableness), 성실성(conscientiousness)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용의도(BI)와 사용행위(UB)에 간접효과(indirect effect)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끝으로 남성과 여성의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을 통해서는 경험에 의한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과 이동성(mobility), 성실성(conscientiousness)과 노력기대(EE), 성실성(conscientiousness)과 사회적 영향(SI), 촉진조건(FC)과 사용행위(UB) 그리고 사용의도(BI)와 사용행위(UB)의 경로에서 남성과 여성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이 개인의 성격요인(personality trait)과 성별(gender)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용의도(BI)와 사용행위(UB)에 있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한 본 연구의 학술적 성과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사업자뿐만 아니라 유관 정책 기관에서의 정책수립 과정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Author(s)
- 김기호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8-02
- Type
- Thesis
- Keyword
-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성격 5요인 이론; 통합기술수용이론; 이동성; 신뢰; UTAUT; 사용의도; 사용행위; FFM; Big-5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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