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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크업 전공자의 메이크업 미용대회 선택 요인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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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미용대회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대회의 기술적․예술적 수준 향상과 다양한 계층의 대회 참가가 지향되어야 하는 시점이지만, 미용대회에 참가한 전공자를 대상으로 참가자들이 지각하는 미용대회에 대한 인지도 및 태도와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용대회를 종합미용대회와 메이크업 메이크업전문미용대회로 구분하여 두 가지의 대회 중 어느 것을 인지하고, 대회를 대하는 태도, 만족도, 선호도를 살펴보았으며, 대회에 대한 선호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미용대회를 활성화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에서 메이크업을 전공한 전공자 중 메이크업 미용대회 참가자 370명을 대상으로 2020년 11월 3일부터 11월 12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51부가 회수되어 본 연구의 실증적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SPSS 24.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t-검증,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 ,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적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종합미용대회와 메이크업전문미용대회의 대회 인지도, 대회 태도, 대회 만족, 대회 선호도의 분석 결과, 종합미용대회보다 메이크업전문미용대회의 대회 인지도, 대회 태도, 대회 만족의 평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응답자들이 메이크업전문미용대회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 또는 평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종합미용대회와 메이크업전문미용대회의 대회 인지도, 대회 태도, 대회 만족, 대회 선호도 간의 차이에 대한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는데, 대회 선호도 차이는 대회 만족 차이, 대회 태도 차이, 대회 인지도 차이의 순으로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종합미용대회와 메이크업전문미용대회의 선호도 차이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회 만족 차이, 대회 태도 차이, 대회 인지도 차이는 대회 선호도 차이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즉, 종합미용대회와 메이크업전문미용대회의 선호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대회 인지도 차이, 대회 태도 차이, 대회 만족 차이를 줄여야 한다. 특히 대회 만족 차이를 줄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므로, 대회 운영 상황 상 모든 차이를 줄이는 것이 어렵다면 대회 만족 차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가장 먼저 하여야 하고 그 다음으로 대회 태도 차이와 대회 인지도 차이를 줄이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메이크업전문미용대회를 참고하여 대회 운영방식을 개선하고 대회 장소와 시설 같은 물리적 환경을 점검해보고 기존보다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Author(s)
김희진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Thesis
Keyword
메이크업 전공자메이크업 미용대회미용대회 선택 요인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039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황수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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